고열량·저영양 제품에 표시제 시행
고열량·저영양 제품에 표시제 시행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10.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2020년까지…과자 등 어린이 기호식품 해썹 의무화
제3차 식생활 안전관리 종합계획

과자 캔디 음료 등 어린이기호식품에 해썹(HACCP)이 의무화되고 ‘고열량 저영양’ 식품의 표시제가 추진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는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린이의 건강한 식생활 실천문화 확산'을 목표로 '제3차(2016∼2018)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2일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3차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은 △건강한 식품제공 확대 △어린이 행동공간 안전관리 강화 △어린이 급식 안심 환경 조성 △올바른 식생활 실천문화 확산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협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종전 '제조자' '제공자'관리에서 '소비자' '어린이' 중심으로 전환해 새로운 식품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관계부처 협력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건강한 어린이 기호식품 제공 확대

종합계획에 따르면 내년부터 ‘어린이 기호식품'의 범위가 밥버거, 샌드위치 등으로 확대되고, ‘어린이 정서저해식품의 범위’도 인체의 특정부위 모양으로 혐오감 유발 식품에서 이러한 도안을 용기·포장에 사용한 식품까지 포함한다.

과자·캔디류, 음료류 등 어린이 기호식품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20년까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어린이 등 소비자들이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품 포장지에 '고열량·저영양 식품' 표시제를 추진하되, '18년 면류·탄산음료→'19년 캔디류·과채음료·혼합음료→'20년 전체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학교, 학교주변, 학원가 등 어린이 행동 공간 안전관리 강화

학교 내 커피 등 자판기 설치를 금지하고 학교·학교주변 외 학원가를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으로 '17년부터 시범 관리한다. 어린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키즈카페, 수입 과자 판매 업소에 대한 지도·점검도 2016년부터 강화한다.

고열량·저영양 식품 및 고카페인 함유 식품을 텔레비전 방송에 광고할 때에는 '고열량·저영양 식품은 비만이나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등의 건강주의 문구를 2018년부터 표시하도록 추진한다. 아울러 어린이 기호식품을 조리·판매하는 식품접객업소(점포수 100개 이상 가맹점)에서는 '17년부터 알레르기 유발 식품을 사용할 경우 이를 표시해야 한다.

학교·학원가 등 식품안전보호구역 시범 관리
지자체별 급식센터 설치 위생·영양 등 지원
식생활 안전지수 지표 개발·안전체험관 건립 
 

◇어린이 급식 안심 환경 조성

식중독 발생 이력 학교 등 위생취약 학교, 2회 이상 반품 이력이 있는 위생취약 식자재 공급업체 등을 집중 점검하고 영양(교)사·조리종사원 등 학교급식 관계자를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해 식중독 경각심을 고취한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전국 228개 지자체별로 1개소 이상 설치해 체계적인 위생·영양관리 지원을 받는 어린이를 ’18년까지 114만 명으로 확대한다.

현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전국에 165개소가 설치돼 57만여 명이 혜택을 받고 있으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어린이는 전국 100명 미만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다니는 143만여 명에 달한다. 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합 운영·관리하게 될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는 '16년에 설치해 어린이들에게 표준화된 위생과 영양관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통 강화로 올바른 식생활 실천 문화 확산

어린이들이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 합동으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침'을 '16년에 제작·보급하고 식생활안전 교육을 초등학교뿐 아니라 중·고등학교 및 학부모까지 확대한다. 초·중·고등학교 학교장 및 교사 연수 시 어린이의 건강한 식생활 인식 확산을 위해 관련 콘텐츠를 '17년부터 포함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이 제정된 3월 21일을 '건강한 식생활 실천의 날' 및 '실천주간'으로 지정해 전국 어린이집·유치원·학교에서 건강한 식생활 실천 분위기 조성이 되도록 전국적인 캠페인을 ’17년부터 추진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직접 학교주변을 점검할 수 있도록 '16년에 '어린이 모니터단'을 운영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체험할 수 있는 식생활안전체험관을 ’17년 설치한다.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협력 강화 및 인프라 확충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발굴 및 한국식품산업협회, 대형유통업체, 한국도로공사 등과의 민관 협력을 통한 공동 캠페인은 '16년을 목표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의 어린이 식생활 안전지수 조사를 통해 식생활 안전·영양수준 파악을 위한 세부 지표를 '16년에 개발하고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정책 수립 및 평가 기반 마련을 위한 과학적 기초자료 조사를 '16년에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