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G·GMO 등 지자체 학교급식 지침 제각각
MSG·GMO 등 지자체 학교급식 지침 제각각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10.05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부모 안심시킬 통일된 제도 마련 시급
워킹맘연구소 - 서용교 의원, 15개 시·도 1000명 대상 설문

전국 광역 시·도 별 학교급식지침 기준이 제각각이어서 학부모들의 불신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워킹맘연구소(소장 이수연)는 학교급식지침 관련 학부모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국회 서용교 의원(새누리당)과 함께 여론조사 전문기관 ‘마켓포커스’에 의뢰해 전국 15개 광역 시도의 초 중 고 자녀가 있는 주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부모 4명 중 3명은 ‘새로운 제도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부모들의 80% 이상이 자녀의 학교급식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60%는 학교급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했다. 아울러 80%의 학부모들은 GAP, HACCP 등과 같이 인증마크가 있는 식재료를 급식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꺼려지는 식재료 1, 2순위로는 방사선조사식품(71%), GMO(64%), 화학첨가물(38%), 감미료(17%), MSG 등 조미료(11%) 순으로 꼽았다.

그러나 GMO, MSG, 감미료, 방사선조사식품 등에 대한 각 광역 교육청의 급식지침이 상이하다는 정보를 접한 후 대다수의 학부모들은 이러한 사실을 처음 접했으며(81%), 혼란스럽다는 반응(78%)을 보였다. 특히 지자체별 상이한 급식지침에 대한 정보를 접한 후 학교급식 식자재에 대한 만족도는 61%에서 42%로 급감해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대변했다.

이와 관련, 한국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은 “식재료 각각의 안전성 여부에 대한 객관적 검증 없이 지자체별로 다른 기준이 아이들 먹을거리에 적용되고 있다면 엄마들의 혼란과 불안은 커질 수밖에 없다.”며, “특정 시도가 아닌 전국의 모든 엄마들이 안심하고 동의할 수 있는 급식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용교 의원은 “농어촌 지역의 특산물 등 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식자재를 권장하는 지자체별 세부 급식지침은 당연히 존중돼야 하지만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다른 기준의 식자재로 만든 급식을 먹어야 한다면 전국 학생들에 대한 형평성 차원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이번 조사를 통해 현 실태에 대한 학부모들의 혼란이 드러난 만큼 심도 있는 추가 현황 파악과 함께 교육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모두 참여해 식자재에 대한 표준 기준을 만드는 등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워킹맘연구소와 서용교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광역지자체 교육청별로 제공하고 있는 학교급식지침상 식자재 사용제한 현황이 상이하거나 식품의약품안전처 및 국제기구의 공식 입장과는 다른 내용이 적지 않게 수록돼 있는 실태를 파악했다.

서울, 인천, 경기 교육청 등의 급식지침서는 GMO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하고 있으나, 타 교육청은 이에 대한 규정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L-글루타민산나트륨(MSG) 역시 부산을 비롯한 일부 교육청은 사용에 대한 별도의 규정을 두고 있지 않은 반면, 다수의 교육청(서울, 인천, 대구,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전남, 전북, 경북 등)에서 이에 대한 사용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으며, L-글루타민산나트륨을 사용할 경우 학교급식 운영 평가에서 ‘미흡’ 평가를 받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서울, 경남 교육청에서는 감미료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방사능 오염 식재료’와의 혼돈으로 인해 방사선조사식품에 대한 사용을 금지시키고 있는 등 급식 식자재 사용에 대한 기준이 광역 교육청 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