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음료 ‘수소수(水素水)’ 시대 활짝
기능성 음료 ‘수소수(水素水)’ 시대 활짝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10.06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닥터헬스케어 양산 체제 구축 본격 출시

국내에서도 수소수(Hydrogen Water)를 음료 제품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전 세계 수 많은 연구를 통해 수소수에 함유된 수소는 건강에 나쁜 활성산소(하이드록시래디칼)와 결합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됐으며, 일본에서는 300편 이상의 논문을 통해 수소수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성표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수소수 음료 대량생산이 가능한 생산라인가동을 기념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이성표 대표
㈜애니닥터헬스케어(대표 이성표)는  국내 최초로 수소수 대량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5일부터 '애니닥터 수소수' 브랜드로 제품을 본격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전북 진안 마이산 기슭에 5000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고 역삼투압 방식(RO)을 이용해 시간당 8톤의 수소수 대량생산 및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에서도 수소수 기능성음료의 대중화 시대를 열게 됐다.

앞서 애니닥터헬스케어는 지난해 11월 일본의 수소수 제조장치 원천기술과 특허를 보유한 ㈜블루머큐리사와 수소수 기술이전 및 생산․판매 독점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월 식품첨가물 기준 및 규격 개정을 통해 식품첨가물로 '수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수소(H2)는 입자가 가장 작아서 유리와 플라스틱 용기를 통과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니닥터헬스케어는 1단계로 수소 보존력이 뛰어난 알루미늄 스탠딩파우치 (120~180ml)를 이용한 수소수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2단계로는 내년 초까지 연간 생산능력 4000만 개(300ml)의 알루미늄 NB캔 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변비·당뇨 개선 등 동물시험 논문 준비
약국 편의점 대기업 등 공급 시장 확대
내년 상반기엔 일본 중국 등 수출 추진
 

△5일 본격 가동에 들어간 애니닥터헬스케어 수소수 생산 라인

◇국내 수소수 음료 대중화 선도 및 해외 수출도 추진

일본의 경우 수소수 시장이 지난해 기준 3,000억 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일부 정수기 업체에 의해 수소수가 소개됐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이다.

△지난 9월 국제소재산업전에서 선보인 다양한 포장의 수소수 제품들.
이러한 상황에서 애니닥터헬스케어는 수소수의 국내 대중화뿐만 아니라, 내년 상반기부터는 해외시장으로의 수출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독일에서 개최되는 ‘아누가(ANUGA) 식품박람회’에 ‘애니닥터수소수’를 출품해 유럽시장을 노크하고, 31일부터 11월4일까지 열리는 ‘중국 추계수출입교역회(광저우) 전시회’에도 참가해 중국내 새로운 기능성 물에 도전할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애니닥터헬스케어는 수소수 선진국인 일본에 수소수 완제품의 역수출을 모색하기 위해 내년 3월 일본 동경에서 열리는 '일본 건강박람회 2016'에 출품하는 한편 일본 유통회사와 제품 공급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한국 수소수 기술 및 연구기반 선진국 수준으로

애니닥터헬스케어는 또 우리나라의 수소수 제조기술 및 관련 연구기반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수소수의 임상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초 국내 모 대학교 약대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수소수의 항산화(안티에이징) 음료로서의 기능과 당뇨 및 변비 개선 기능‘ 관련 동물시험을 마치고, 2~3편의 논문 투고를 준비 중에 있으며 추가로 약물동역학 시험과 여러 가지 인체시험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수 대중화 및 파생 상품도 선보일 것

애니닥터헬스케어는 수소수음료(애니닥터수소수)의 유통 경로를 약국, CVS편의점, 고속도로휴게소매장, 골프매장 등으로 다변화하고, 대기업에도 OEM 방식으로 공급해 시장을 확대시킬 계획이다.

올 4분기에는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이대, 홍대 등 대학가 중심과 콘서트장에 무료 시음회를 기획 중에 있으며, 다양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고, 수소수 음료의 대중화를 위한 캠페인 을 꾸준히 전개하기로 했다.

이 회사 이성표 대표는 “애니닥터헬스케어는 수소수 뿐만 아니라 수소수 화장품과 마스크팩, 미스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일본 업체와 독점 판매 계약을 맺고 설비를 주문 제작 중에 있다”며 “이를 통해 내년 초에는 한국 및 중국 등 국내외 소비자들의 건강 및 뷰티에 대한 욕구를 한층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