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 스무디킹코리아 지분인수…음료사업 진출
신세계푸드, 스무디킹코리아 지분인수…음료사업 진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5.10.0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05개 점포 및 베트남 사업권 확보…인수금액 180억 원 규모
음료, 주스 등 MD 다변화…사업성 강화한 플래그십 모델 개발 계획

신세계푸드가 스무디 전문 프랜차이즈 스무디킹코리아를 인수하고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신세계푸드(대표 김성환)는 8일 스무디킹코리아(대표 김성완)와 국내 및 베트남 사업권에 대한 지분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스무디킹코리아가 국내 사업을 물적 분할하면 신세계푸드가 분할한 신설법인의 지분을 100% 인수하는 방식이다. 직영 34개점과 가맹 71개점 포함 국내 105개 전 점포가 인수 대상이다. 특히 향후 외식 및 식품음료산업의 높은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 대한 사업권도 포함된다.

인수금액은 180억 원 규모aum 신세계푸드가 인수하게 될 신설법인의 사명은 기존 스무디킹코리아를 그대로 사용하기로 상호 합의했다.

이번 스무디킹코리아 지분인수 계약 체결에 따라 신세계푸드는 최초 계약기간 10년 동안 국내 스무디킹 사업의 개발 및 운영과 베트남 사업권을 확보하게 됐으며 재계약 시에도 우선권을 가지게 된다.

아울러 신세계푸드는 이번 지분인수 계약 내용에 스무디킹의 기존 및 신규 제품에 대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베트남 수출을 포함한 다양한 판매채널까지 유통할 수 있는 독점적 소매 판매권(Retail Rights) 확보를 포함하고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에브리데이, 위드미 등 신세계그룹의 폭넓은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기존 스무디킹 브랜드 콘셉트에 충실한 기능성 건강음료는 물론 직수입하는 다양한 과일군을 활용한 주스류 개발 등 상품군 다변화와 함께 현재 보유한 외식 및 베이커리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접목시켜 사업성을 강화한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모델을 개발하고 수익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개발된 상품을 스무디킹 브랜드로 제품화해 음료 제조 및 유통시장에도 본격 진출하고 국내 사업을 교두보로 베트남 시장 진출까지 추진하는 등 글로벌 종합식품회사로서의 성장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신세계푸드는 스무디킹코리아의 지분인수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전기업결합신고를 하고 심사 및 승인 후 12월 중으로 거래를 종결한다는 계획이다. 주간사로는 하나금융투자,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 법무법인 지평이 참여했다.

한편 지난 2012년 미국 기업 스무디킹을 인수한 스무디킹코리아는 전 세계 760 여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전체 매출액은 3000억 원 규모다. 국내 매출은 2014년 기준 288억 원 규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