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관련학과 순례]백제예술대학 포장디자인과
[포장관련학과 순례]백제예술대학 포장디자인과
  • 김태우 기자
  • 승인 2000.08.29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산학연계 통한 실무교육 실시
매년 전국공모전서 20~30명 수상자 배출
회현농협 상품디자인 개발등 활동 활발

우리나라 포장디자인계를 이끌어갈 전문 포장디자이너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는 백제예술대학 포장디자인과.

95년 국내 최초로 포장디인과가 개설된 백제예술대학 포장디자인과는 산학연계를 통한 포장디자인 개발 등 전문 실무교육에 힘쓰고 있다.

5년 이라는 짧은 역사 속에서도 기초적 이론교육은 물론 실기교육을 중점으로 지도해 각종 전국 공모전에서 매년 20~30명의 수상자를 내는 알찬 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현장교육과 산업체 견학, 우수디자인 전시회 참여와 각종 공모전 등을 통한 현장 프로세스와 전문실무교육에 힘입은 결과이기도 하다.

백제예술대학 포장디자인과는 고도로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는 산업사회에서 포장디자인이 상품의 생산기획 판매까지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에 맞춰 현장감 있는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산업체 견학을 통해 각종 식품을 비롯 생활용품 가전도구 등 실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을 위주로 직접 포장 디자인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기업체와 연계,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포장을 개발하는 현장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또 각종 포장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학과를 홍보하고 각종 개발제품을 출품, 이를 통해 기업체와의 협력을 넓혀 산학 협력 차원의 연구개발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처럼 현장감 있는 전문교육을 통해 한국 팩스타 전국 대학생 패키지디자인 공모전에서 매년 20여명 이상의 입상자를 배출하고 대내외적으로 큰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재취업 교육과정을 실시해 산업체 실무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으나 산학협동을 통해 전주지역 회현 농협 농산물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는 등 대외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밖에도 포장디자인과는 숙명여대 산업미술과 대학원에서 포장디자인을 전공하고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 및 한국 우수포장대전 등에서 우수상 및 다수 입상한 경력을 가지고 통상산업부 산업디자인진흥원 중소기업 디자인 지도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손수경 교수 등 실무 경험이 많은 교수진으로 구성돼 현장 실무 교육을 중점으로 교육을 이끌어 가고 있다.

백제예술대학 포장디자인과는 현대사회에서 포장디자인이 실용성과 기능성을 갖춘 과학적 예술이며 경영전략의 하나로 부상되고 있어 사회 진출분야가 넓고 경쟁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 인력이 부족해 인력난 확보가 어려운 현실에서 전문 포장 디자이너 육성으로 포장디자인 발전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