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관세청장회의 “통관정보 공유 등 협력 강화”
한·일·중 관세청장회의 “통관정보 공유 등 협력 강화”
  • 손정호 기자
  • 승인 2015.11.03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중 정상회담 계기, 한·중 FTA 이행 양해각서 체결 등 진전
한·중·일 관세당국은 3국 관세청장회의를 통해 통관 정보를 공유하고 수출입업자의 통관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중 및 한·일 성실무역업체 상호인정약정 체결 효과를 공유하고, 중국과는 한·중 FTA 이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관세청은 지난달 31일 서울에서 한·일·중 3국 관세당국 간 상호협력 및 교류활성화를 위해 제5차 한·일·중 관세청장회의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3국 정상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3국 세관 협력에 관한 액션플랜’의 지속적인 이행과 함께 무역원활화와 무역안전을 달성하기 위한 관세당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이에 관한 별도의 부속선언문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통관절차 간소화와 부정무역 단속을 위한 3국 관세당국 간 활발한 협력활동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에서 3국 관세당국은 무역원활화와 무역안전의 주요 분야인 통관절차 개선, 지식재산권 보호, 성실무역업체(AEO) 이행, 불법·부정무역 단속 정보공유 등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세계무역기구(WTO) 무역원활화협정에 따라 각국은 통관절차 간소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는 추세로, 3국은 전자상거래 등 변화된 통관절차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수출입업자의 통관애로해소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재권 침해정보 교환 등 ‘Fake Zero Project’(위조 상품 적발 시 수출입자 및 화물정보를 3국 세관 간 교환하는 프로젝트) 활성화, 민관 공동 세미나 개최를 통한 지재권 보호 국경조치 정보공유를 위한 공동 대응에도 합의했다.
 
이외에도 한·중 및 한·일 성실무역업체 상호인정약정(AEO MRA) 체결 효과를 공유하고, AEO 제도 확산을 위해 개도국의 AEO 도입을 공동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별도의 한·중, 한·일 양자회의를 개최해 중국과는 AEO와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을, 일본과는 양자 간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우호적 관계를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중 관세당국은 ‘한·중 FTA 이행을 위한 양해각서(MOU)’와 ‘AEO MRA 개정문’을 체결했다. ‘한·중 FTA 이행을 위한 MOU’가 체결됨에 따라 양국 관세당국은 원산지증명서 등의 자료를 전자적으로 실시간 교환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는데, FTA 특혜적용 물품의 수입신고 시 원산지증명서 제출이 생략되고 심사절차가 간소화되는 등 한·중 FTA가 발효되면 활용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13년 체결된 양국 간 AEO MRA를 개정해 중국의 변화된 기업관리제도를 상호인정약정에 반영하는 등 양국 AEO 기업들이 MRA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게 했다고 덧붙였다.
 
관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국 일본 등 주요 교역국과의 지속적인 관세청장회의 개최를 통해 우리 수출기업의 해외통관을 지원하는 등 관세외교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중(對中) 대일(對日) 무역은 3213억 달러로 우리나라 전체 무역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고, 3국의 무역규모는 7조 달러로 세계무역의 약 18%를 점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