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 차별화된 식감으로 미식가 입맛 유혹
식음료업계, 차별화된 식감으로 미식가 입맛 유혹
  • 손정호 기자
  • 승인 2015.11.2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화되는 소비자 입맛 공략 맛뿐만 아니라 식감까지 살려
‘프리미엄 참치캔’ ‘모짜렐라 버거’에 씹는 재미 ‘과즙주스’까지
식음료 업계가 제품의 맛과 품질을 높이는 전략으로 식감 살리기에 주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점점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맛뿐만 아니라 식감에도 변화를 주며 기존 제품과의 차별화에 나선 것”이라며 “원재료나 가공 공법을 달리해 식감을 극대화한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음료 업계에서 맛뿐만 아니라 식감을 살린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사조해표 ‘생생참치’, 롯데리아 ‘모짜렐라 인 더 버거’, 롯데칠성음료 ‘델몬트 펄프 에이드’, 해태제과 ‘소프트한 칼바’, 농심 ‘맛짬뽕’
롯데리아는 최근 이탈리아 자연산 모짜렐라 치즈를 활용한 신제품 ‘모짜렐라 인 더 버거’ 2종을 출시했다. ‘모짜렐라 인 더 버거’에 사용된 치즈는 1~4개월 간 숙성한 이탈리아 남부 콤파냐산 100% 자연 치즈로, 차별화된 본연의 맛과 스트링 현상이 우수해 치즈 그 자체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자연산 모짜렐라 치즈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일반 햄버거에 들어가는 야채와 소스를 전혀 넣지 않고, 고객 주문 즉시 조리되는 오더 메이드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롯데칠성음료가 최근 선보인 과즙주스 ‘펄프에이드 오렌지’와 ‘펄프에이드 자몽’은 과일 속껍질을 넣어 직접 갈아 마시는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여가활동 및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저과즙의 에이드 음료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선보인 제품으로, 상큼한 과즙에 오렌지, 자몽의 부드러운 섬유질인 펄프를 넣어 씹는 즐거움과 진짜 과일을 먹는 것 같은 식감을 선사한다.
 
또한 라면업계에서는 굴곡이 있는 3mm 굵은 면발, 제과업계에서는 부드러운 영양바 등 독특한 식감을 구현해 주목받고 있다. 
 
농심은 정통 중화풍의 고급짬뽕 맛과 식감을 살린 프리미엄 짬뽕라면 ‘맛짬뽕’을 출시했는데, 면발 개발에 주력해 국내 최초로 ‘3 굴곡면’을 선보여 수제면과 같은 탱탱한 식감을 구현했다. 3 굴곡면은 기존 사각과 둥근면에서 탈피해 면발에 홈이 파인 형태로, 면의 단면 사이로 얼큰하고 진한 짬뽕 국물이 잘 배어들어 맛과 풍미가 극대화된다. 
 
해태제과는 최근 케이크처럼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차별화한 다이어트 간식 ‘소프트한 칼바’를 선보였다. 수분 함량이 8% 정도인 기존 영양바와 달리 13%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목 넘김이 부드럽고, 시중 영양바에 비해 크랜베리 함량이 2배 정도 높아 씹을 때 더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사조해표는 얼리지 않은 생물 참치를 사용해 참치 본연의 쫄깃한 식감을 구현한 ‘생생참치’ 2종을 선보였다. ‘생생참치’는 연근해에서 잡은 생 참치를 얼리지 않고 사용해 참치 본연의 담백한 맛과 신선한 품질을 강화한 프리미엄 참치캔으로, 참치살을 최대한 살린 통살로 담겨 있어 기존 참치캔 제품에 비해 쫄깃한 식감을 배가시킨 것이 특징이다.

쫄깃한 식감으로 요리할 때 주로 사용하는 일반 참치와 달리 반찬으로 먹기에도 좋은데, 담백한 ‘레귤러’와 매콤한 고추가 들어간 ‘핫 스파이시’ 총 2가지 종류로 출시돼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