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감기예방엔 비타민이 풍부한 국산 과일이 제격
겨울철 감기예방엔 비타민이 풍부한 국산 과일이 제격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5.12.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국산 과일 소비촉진 및 가격 안정대책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올해 작황호조로 생산량은 증가했으나 소비둔화로 가격이 하락하고, 최근 잦은 비로 곶감 등 건조 과실들이 제대로 마르지 않고 곰팡이가 발생하는 등의 피해로 농가 경영에 어려움이 있어 과일류에 대한 대국민 소비촉진 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과일 도매가격을 보면 사과 감귤 단감은 평년보다 20~30%, 토마토는 50% 내외 하락한 상태이다. 품목별 소비활성화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가격안정을 위한 출하조절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품목별 자조금을 활용해 국산 과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정부가 농협을 통해 계약한 과일은 시장 가격동향에 따라 출하조절을 실시하여 가격을 안정시켜 나갈 계획이다.

사과, 단감, 감귤 등 제철 과일은 12월 한 달간 공영홈쇼핑과 농협매장 할인판매 등을 실시하고, 이후에도 가격 약세 지속 시 대형마트와 연계하는 추가 판촉도 추진한다. 특히, 감귤에 대해서는 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상품성이 낮은 물량에 대해 가공용 수매를 신속하게 추진한다.

또한, TV홍보(기획방송)와 지하철 및 시내버스 광고도 실시하여 국민적 소비확산 분위를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생산자단체 스스로 유통협약․유통명령* 제도를 활용하여 수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주산지 농협 및 지자체에서도 특별판촉을 추진하는 등 가격안정에 노력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통협약은 생산자, 유통인, 소비자 등의 대표가 자율적으로 품질이 나쁜 농산물의 출하와 유통을 제한하는 내용 등의 협약을 맺고, 이를 서로 이행함으로써 수급조절과 품질향상을 도모하는 제도, 유통명령은 유통협약의 무임승차자(free rider)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법적으로 강제하는 명령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는 비가 적게 와서 과일 맛이 어느 해 보다 좋고, 가격 부담도 크지 않다면서, 소비자분들께 겨울철 부족한 비타민도 보충하고 맛있는 국산 과일을 더 많이 애용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