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대한상의와 한·중 FTA 대비 업무협약 체결
관세청, 대한상의와 한·중 FTA 대비 업무협약 체결
  • 손정호 기자
  • 승인 2015.12.1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산지증명서 발급 원활화 위한 협력체계 구축
관세청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앞두고 대한상공회의소와 ‘원산지증명 원활화 및 FTA 활용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중 FTA 발효 후 원산지증명서(C/O) 발급 신청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발급 기관인 양 기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원활한 원산지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시스템 편의기능이 강화되고, ‘한·중 원산지 자료교환 시스템’ 운영 시 활용될 원산지증명서 발급내역도 실시간으로 교환될 예정이다.
 
양 기관은 FTA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공동 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도 확대키로 했다.
 
또 한·중 FTA를 비롯해 원산지증명서 기관발급을 채택하고 있는 한국-아세안 및 한국-인도 FTA 등과 관련해 발생하는 해외통관애로 해소를 위해서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관세청은 상공회의소에 품목 분류, 원산지 결정 기준 등 원산지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심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어렵게 체결된 한·중 FTA를 우리 기업들이 보다 잘 활용해 혜택을 받게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