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박철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
[신년사]박철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1.0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먹거리 정보 제공 농가 소득 증대

△박철수 원장
희망찬 2016 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붉은 원숭이(赤申)의 해를 맞아 올 한해 이루고자 하시는 모든 일이 순조롭고 슬기롭게 이루어지는, 발전하는 한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새해에도 농식품분야의 교육․홍보․정보화를 책임지는 기관으로서,‘창조농업, 행복농촌을 실현하는 미래가치 창출 전문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전국의 농식품분야 관계자와 국민 여러분!

거센 개방화․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농림축산식품분야는 다른 산업보다 더욱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를 헤쳐 나가기 위해 농업․농촌 현장에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농업․농촌 현장에서는 시대의 변화를 읽고, 농업 선진 국가의 사례를 학습하며 더욱 발전해 나가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농정원은 농업․농촌의 접점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기관으로 여러분의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첫째, 우리 농업․농촌을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농업인․농고생․농대생의 현장실습형 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농업분야 교육 DB를 통합해 교육생 맞춤형 교육을 더욱 발전시키겠습니다.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발견되는 문제점은 즉각적으로 개선하여 시대를 앞서나가는 고품질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새로운 농업․농촌의 활력을 증진하기 위한 귀농귀촌사업은 준비-실행-정착의 단계별로 맞춤형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귀농․귀촌을 위한 박람회, 특화교육, 귀농인의 집 운영 등을 통해 농촌 현장을 직․간접적으로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귀농귀촌종합센터의 역할을 강화해 귀농․귀촌을 계획하시는 분들의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둘째, 농업과 농촌의 본질적 가치에 대해 모든 국민이 공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도시와 농촌은 함께 발전되어야 합니다. 선진국 중에 농업이 발전하지 않은 선진국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는 도시와 농촌이 상생이 되어야 비로소 국가가 발전한다는 교훈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친 도시민에게는 삶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농촌 공간과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은 국민들에게 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셋째, 우리나라는 자타가 인정하는 IT강국입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농업분야에 적극 도입해 ICT융복합형 첨단 과학농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농업 경영체 DB와 각종 ICT기반 정책지원시스템 간 연계를 강화하여 빅데이터를 형성하는 등 스마트 농정을 지원하는 업무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임직원 여러분!

지난해 농정원은 제2의 도약을 위해 세종시 조치원읍으로 이전했습니다. 읍면지역으로 이전한 첫 공공기관이 농식품분야 기관이라는 점은 농업과 농촌을 현장에서 더욱 밀착해서 관찰하여 사업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 지역과 상생하는 방안도 솔선수범하겠습니다.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 소외계층과 더불어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활성화가 바로 농촌 경제 활성화라는 사실은 명심하고 더욱 활발한 활동을 약속드립니다.

또한 농정원은 공공기관으로의 책임경영은 물론 범정부차원에서 추진하는 ‘정부3.0’을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의 개선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농정원은 이제 설립된 지 5년차를 맞이합니다. 동양에서 숫자 5는 천지의 조화를 상징하고 우주의 이치를 모두 담은 숫자로 여겨집니다. 다섯은 방위, 빛깔, 음악, 의학, 맛 등에서 오행(五行)의 의미로 일관되게 사용하듯, 5년차를 맞는 농정원도 기관의 외형과 내형이 모두 완전해 지는 첫걸음을 떼었다고 생각합니다.

농정원은 교육․홍보․정보화 분야 정책집행 기관으로 무엇보다 협업의 자세는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논어의 위령공편에도 ‘내가 하고자 하지 않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 말라’는 말과 같이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일하는 공공기관으로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농정원의 핵심가치인 혁신․협업․소통․고객행복과 더불어 ‘열정’의 자세로 농업과 농촌에 다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한번 2016년 새해를 맞아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