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신년사]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1.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 사육 민족산업으로 육성을

△김홍길 회장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우리 10만 한우농가에게는 희망으로 활기찬 한 해가 되도록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는 수년간 소값 하락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도 했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우리 농가나 협회·정부가 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기도 합니다.

우선은 김영란법으로 인한 국내산농축산물의 피해가 없도록 조치되어야하고 무허가 축사양성화에 따른 현장의 고충을 덜어야 할 것이며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쇠고기 등급제 문제도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야 됩니다.

더욱이 세계 여러나라와 체결한 FTA, 앞으로 다가올 TPP 등은 우리로 하여금 잠시도 안심해서는 안 될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올해는 이러한 당면 현안을 지혜롭게 극복하면서 미래를 대비하는 슬기를 보여야 할 때입니다.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산업의 첫째 조건인 가격안정화입니다.

수년간 가격하락의 고충에서 뼈저리게 느꼈듯이 생산단계에서의 생산조절과 개량을 통해 가격안정을 도모하는 미경산우 비육과 그에 따른 이력제 활용을 통한 수급예측이 필수조건이라 하겠습니다.

그 다음이 한우산업이 땅을 딛고 일어서는 1차 산업으로써 생산농가수가 절대 필요한 것이며 농가수 유지는 산업의 질을 높이는 근본이 되므로 절대 대기업의 진출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기 위해 전국한우협회의 역량을 총결집 할 것입니다.

셋째는 농가의 조직화입니다. 농가를 우선시하는, 농가가 주인인 자생적 생산자단체들의 결속으로 우리의 산업을 민족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국한우협회는 우선 전농가를 회원화하여 시군지부가 지역화에 걸 맞는 기능을 할 수 있게 하여 한우산업의 중심에 설 것입니다.

나아가 생산농가(협회)를 중심으로 전후방산업이 한우라는 동질성을 바탕으로 연대를 강화해 나감으로써 민족산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을 공고히 할 것입니다.

넷째 한우생산 전후방의 비정상 관행의 정상화와 규제혁신을 통해 사료가격·유통질서·부산물가격체계가 농가 주도로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

다섯째 산업의 품격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세계적인 명품인 한우를 국민과 함께 민족산업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정갈한 생산환경을 만들고 명품한우에 걸맞는 한우인의 품격을 갖추어내고 온 국민이 “대한민국이 한우 먹는 날”의 주인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농가마다의 노력이 우선될 수 있도록 전국한우협회가 혼신의 힘을 발휘해 나가겠습니다.

새해 한우농가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