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산하 7개 기관 ‘농식품 수출 81억불 달성’ 위해 뭉쳤다
농식품부 산하 7개 기관 ‘농식품 수출 81억불 달성’ 위해 뭉쳤다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2.04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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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수출확대 합동 업무보고' 통해 ’16년 수출확대 계획 확정
농진청 aT 등 4일 화성 우일팜 대회의실서 이동필 장관 주재 회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4일 오후 경기 화성의 토마토 수출업체인 우일팜 대회의실에서 농촌진흥청, 산림청,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aT, 농협중앙회와 농식품 수출업체,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동필 장관 주재로 유관기관별 ‘농식품 수출 업무보고회’를 갖는다.

그동안 산하기관과 유관기관 업무보고는 기관별 추진 계획에 대해 일괄적으로 보고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나, 단일 주제(농식품 수출)로 기관들간 협업방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이번 보고회가 갖는 의미는 남다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농식품 수출에 있어 컨트롤 타워 역할은 농식품부가 하지만, 유관기관들도 기관별 기능 하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는게 농식품부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16년 농식품 수출 81억불 달성’이라는 공통목표를 설정하고, 유관기관들 간 협업으로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모두 동원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농식품 수출확대 관련 기관별 역할>

유관기관

기관별 역할

농식품부

·농식품 수출전략 수립 총괄

농진청

·유망 품종 개발·보급, 재배·수확후관리기술 등 R&D 지원, 수출농산물 농약사용지침 수립 및 농가 교육

산림청

·농식품 중 임산물 수출전략 수립 총괄

검역본부

·수출공장·생산단지 등록·관리, 검역협상, 수출검역 실시

농관원

·수출 농산물 농약 안전성 검사, 농약 사용기준 현장지도

aT

·정보조사 및 잠재품목 발굴, 홍보·판촉 및 마케팅 지원

농협중앙회

·수출조직 규모화 및 연합조직 육성, 수출농협 경쟁력 강화


이동필 장관은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부진과 저유가 등으로 1월말 기준, 국가 전체 수출이 18.5%나 감소했으며, 농식품 분야도 감소폭이 5.9%에 달한다”고 지적하며, “현 시점이 수출에 있어 국가 위기상황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16년 농식품 수출 81억불 달성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들이 정교한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수출확대 가능 신규품목()>

· 꽃송이버섯(일본), 당조고추(일본), 발효흑마늘김치(일본), 이슬송이버섯(일본·미국·EU), 김치(중국), (중국), 발효대두박(중국), 칵테일막걸리(중국), 유아용쌀과자(중국), 한우(홍콩), 딸기(베트남·인도), 은행(일본·미국), 가바쌀(미국), 액상조미료(미국·EU)

'16년 농식품 수출 홍보 마케팅 행사 계획

구 분

14

15

16

주요내용

408

440

490

 

국제식품박람회

40

46

55

중화권(상하이, 베이징 등13), 일본(도쿄, 벤더 등 13), 동남아(베트남, 말련,인니 등 12), 중동(두바이, 사우디등 4), 미주(애너하임, 상파울로 등 6), 유럽(파리 등 6), 아프리카(1)

K-Food 페어

7

7

8

중국(성도, 충칭, 무한등 3)할랄시장(말레이시아, 인니,UAE 3)아세안(베트남, 태국 등 2)

안테나숍

6개소

17개소

18개소

중국(7개소), 동남아(5), CIS·중동(3),중남미(2), 동럽(1)

바이어 거래알선(상담회)

7

12

8

Buy Korean Food(9), 중국온라인 MD초청등

재외공관 연계
홍보

47공관

37공관

40공관

일본,중화권, 아시아, 북미, 중남미, 유럽,대양주, 중동, 아프리카등

해외소비자체험
홍보

27

22

25

해외캠퍼스프로젝트(베이징대, 도쿄대,하노이대 등) 및 주요 국제행사(브라질 올림픽 등) 연계

미디어마케팅

24

39

40

K-Food CF 제작및 방영해외 TV프로그램온라인 미디어 홍보

대형유통업체
연계 판촉

226

240

245

중국,할랄시장 등 수출국 대형유통업체 연계 추진

온라인 전용관
운영
(누계)

2개소

4개소

6개소

중국 위챗 등 온라인 한국식품전용관 개설

인터넷 홍보 판촉

9

16

24

일본(라쿠텐 등), 중화권(1호점, 알리바바 등),할랄시장(말레이시아 happyfresh), 동남아(싱가포르 Qoo10, 베트남 SCJ), 미국(아마존 등)

국내외 수출홍보관

1

5

6

인사동 농식품 전시·홍보관, 해외 한국문화원(중국, UAE) 전시·홍보관 등

개별브랜드 홍보

12

13

15

브랜드파워 강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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