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_1월 FAO 동물유전자원 현황보고서
2016_1월 FAO 동물유전자원 현황보고서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2.0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동물유전자원 다양성에 대한 관리 필요

FAO가 2016년 1월에 발간한 '세계 식량농업 동물유전자원 현황 보고서 'he Second Report on the State of World‘s Animal Genetic Resources for Food and Agriculture'를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축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생계, 식량안보, 농촌개발, 문화생활 및 환경관리에 기여한다. 또한, 작물이 재배될 수 없는 지역을 포함한 다양한 생산 환경에서 길러질 수 있다. 다양한 역할과 여건에 따라 각기 다른 종과 품종은 물론, 동일한 품종 내 유전적 다양성이 필요하다. 다양성은 충격에 대한 가축생산시스템의 복원력 강화에 기여하며, 가축 개체군이 변화하는 환경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FAO가 1월 발표한 제2차 세계 식량농업 동물유전자원 현황 보고서는 가축 생명다양성과 관리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제공하며, 가축다양성 현황, 축산업 동향, 동물유전자원 관리역량 현황, 최첨단 동물유전자원관리법, 동물유전자원관리 관련 향후 도전과제 등에 관한 최신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제2차 세계 식량농업 동물유전자원 현황 보고서의 핵심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1. 가축다양성은 미래 도전과제에 대한 생산시스템의 적응을 촉진하며 기후 변동성에 대한 복원력의 원천이다.
2. 동물유전자원의 다양한 역할과 가치는 특히 빈곤인구 생계에 여전히 중요하다.
3. 특정 환경 문제에 대한 특정 종과 품종의 적응에 관한 이해를 제고할 필요가 있다.
4. 세계 가축다양성은 여전히 위협받고 있다.
5. 동물유전자원 위협요소 평가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6. 동물유전자원 관리를 위한 제도적 프레임워크 강화가 필요하다.
7. 개도국에서는 효율적인 가축 육종 프로그램을 수립·유지하는 것이 여전히 어렵다.
8. 동물유전자원 보존 프로그램은 확산되었으나, 보전 범위는 여전히 산발적(patchy)이다.
9. 동물유전자원 관리를 위한 신기술로 새로운 기회와 도전과제가 발생하고 있다.
10. 다양한 가축부문 트렌드가 동물유전자원과 동물유전자원 관리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11. 가축다양성과 지속가능한 AnGR 관리는 정책의제의 주요 안건으로 부상하였다.........[자세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