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식품영양 표시 ‘나트륨’이 1순위
내년부터 식품영양 표시 ‘나트륨’이 1순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3.0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 제공량 대신 총내용량당 영양 성분 기재
식약처 표시 기준 개정안

내년부터 식품포장에 표시하는 영양성분의 1순위가 기존 탄수화물에서 나트륨으로 바뀐다. 이에따라 소비자는 가공식품에 나트륨 성분이 얼마나 함유돼 있는지 금방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영양성분 표시제도 현황과 시사점' 연구보고서(김동영·이경윤 연구원)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런 내용의 '식품 등의 표시기준' 개정안을 행정예고를 끝냈고 각계의 의견을 들은 뒤 고시하고서 2017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개정안은 영양성분 표시의 단위와 방법을 바꾸고 그 순서를 변경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영양성분은 에너지 공급원을 우선으로 탄수화물-당류-단백질-지방-포화지방-트랜스지방-콜레스테롤-나트륨 등의 순서로 표시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영양성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와 만성질환 등 국민보건상 중요성을 고려해 나트륨을 1순위로 표시하고 이어 탄수화물-당류-지방-트랜스지방-포화지방-콜레스테롤-단백질 등의 순으로 나열한다. 열량은 따로 분리해서 표시한다. 국민건강에 해로운 나트륨 등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벌이는 나트륨 줄이기 캠페인의 일환이다.

탄수화물-당류-지방 순 나열…열량은 분리 기재
대용량 제품 100g 또는 100㎖당 함유 값 표시
봉지·조각으로 나누는 제품 단위 내용량 기준으로  

또 표시과정에서 지금의 표시단위 중 공급자 입장에서 사용하는 '1회 제공량'을 삭제하고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총 내용량(1포장)당' 함유된 영양성분을 표시하도록 했다.

다만, 한 번에 먹기 어려운 대용량 제품은 다른 제품과 비교하기 쉽도록 100g당 또는 100㎖당 함유된 값으로 표시하고, 봉지나 조각, 개 등으로 나눌 수 있는 제품은 단위 내용량을 기준으로 영양성분을 적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