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중국 농업부 한창푸 부장(장관)과 면담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 중국 농업부 한창푸 부장(장관)과 면담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4.0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FTA 실질적 성과 창출 및 다양한 분야 협력추진 합의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7일 중국 농업부 한창푸 부장(장관)을 만나 한․중 FTA 실질적 성과 창출과 양국의 농업분야 협력강화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우선, 한중 FTA의 실질적인 조기 성과 창출을 위해 △ 농식품 분야 교역의 불합리한 제도 개선 △ 동물의약품 분야 협력 △ 채소 정보교류 채널 구축 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동물의약품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 필요성과 양국의 상이한 채소류 규격과 안전기준에서 불필요하고 불투명한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채소 정보 교류 채널 마련에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이동필 장관은 중국 측의 새로운 규정 개정으로 對 중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의 홍삼, 조제분유 업계의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중국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양국 농업협력 분야에서는 농업의 6차산업화, 동물 질병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농촌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농업의 6차산업화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6차산업 시스템 구축에 대한 공동연구 추진과 젊은 창업농 대상의 교류·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합의했다.

양국 모두 사회·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입고 있는 구제역, AI, 인수공통 질병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으며, 빠른 시일 내에 국장급의 실무협의를 개최해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중국 농업부 부장(장관)의 환대와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된 금번 면담을 마친 이동필 장관은“한국 쌀의 중국 시장 진출과 같은 한·중 FTA 성과가 조기에 나타날 수 있도록 양국의 교역에 장애가 되는 부분을 없애는데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양국이 합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