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건강 정책에 선제적 대응
변화하는 건강 정책에 선제적 대응
  • 천진영 기자
  • 승인 2016.05.16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안 과제 발굴 시의성 있는 연구
정기혜 신임 건강증진개발원장, 기자간담회서 포부 밝혀

“새로운 건강 이슈와 변화하는 건강정책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강화해 명실상부한 건강증진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정기혜 건강증진개발원장
정기혜 신임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16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적극적인 금연정책 추진, 평가기능 강화, 국가 건강증진정책의 로드맵 제시, 지역사회의 다양한 건강증진사업 수행 등 개발원의 이룬 지난 성과와 발전에 대해 강조하며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정 원장은 경영방향 설정에 있어 △조직체계 정비 △현안과제 발굴로 시의성 있는 연구 수행 △금연정책과 국민건강증진기금 운영부분의 역할 강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언론, 국내외 전문과 등과의 네트워크 강화 △조직위상 상형평준화 등 다섯 가지 사항들에 역점을 두고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정 원장은 “기존업무 내실화 및 정책연구 수행에 역점을 둔 조직개편과 직무·능력 중심으로 인사 영입 및 재배치를 통해 기관과 개인의 전문성을 강화토록 하겠다”며 기존의 인력을 최대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식품영양학 전공자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어린이식생활관리 등의 영양 관련된 고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어린이 식생활관리 등 고유 사업 지속
맞춤형 건강관리·비만 예방 대책 수립

최근 나트륨·당 등 이슈가 되고 있는 식품·영양, 만성질환 예방 분야에서는 개발원의 컨트롤타워 역할 강화를 강조하며 이를 위해 범부처 비만예방관리대책 수립과 보건소 기반 맞춤형 건강관리 모형 개발 등의 선제적 연구 정책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신종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 실제 긴급 상황 시 현장 전문가 등으로 현실감 있는 대응 및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정 원장은 작년 설치한 국가금연지원센터에 대해서도 국민이 체감하는 금연정책, 금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며, 관련 부처와 논의 후 정책 효과 사업을 계량화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저소득층,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아시아 저개발 국가의 건강 증진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개발원의 기능을 강조하며, 역할 정립 또한 명확히 해 앞으로의 연구 방향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