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 면역력 향상 효과 과학적 입증
된장 면역력 향상 효과 과학적 입증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6.05.25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 기능성 규명 논문 국제 학술지에 게재

된장을 먹으면 면역력이 증진된다?

그동안 속설로만 전해오던 우리 전통장류 된장의 면역력 향상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CJ제일제당은 동물시험을 통해 된장의 면역력 향상 기능성을 입증한 연구 논문이 수의학 및 실험동물학 분야 국제 전문학술지인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에 등재됐다고 전했다.

된장 효과에 대한 연구는 관련 업계 및 단체 등에서 꾸준히 진행돼 왔지만 주로 항염증 등 특정 효능에 국한되는 연구가 많고 원료도 된장 자체보다는 된장 내 균주나 특정 추출물을 분리해 그 성분의 효과를 연구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번 CJ제일제당의 연구는 된장 제품 자체의 전반적인 면역기능 향상에 대한 효능을 입증하고, 해당 연구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에 등재돼 전통 장류의 기능성을 널리 알리게 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에 등재된 된장 기능성 논문.
이번 연구는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CJ제일제당 된장 제품을 건조분말 형태로 만들어 실험용 쥐에게 섭취하도록 하는 동물시험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된장을 투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체액면역, 세포 면역, 병원성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 등 면역과 관련된 지표가 골고루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세포 NK세포는 더 많이 활성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그동안 된장을 통한 대표적인 효능인 독감, 아토피 등에 대한 저항력 증진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발효연구센터 신혜원 책임 연구원은 “최근 많이 진행되고 있는 된장의 항염, 항암 등 효과 배경에는 된장 자체가 가진 전반적인 면역 증진효과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 전통 장류인 된장 자체의 면역력 향상 기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만큼 된장이 글로벌 건강 장수식품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