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부 가교 역할 통해 식품 글로벌 경쟁력 제고
업계-정부 가교 역할 통해 식품 글로벌 경쟁력 제고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07.18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취임 4개월 맞은 이창환 식품산업협회장
FTA 체결국 비관세 장벽 돌파 위해 민관 협력 절실

이창환 한국식품산업협회장이 취임 4개월을 넘겼다. 제 21대 협회장으로서 새로운 조직의 수장을 맡아 업무를 파악하는 시간을 감안해 100일 즈음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이런 저런 상황으로 한 달을 훌쩍 넘긴 후에야 만날 수 있었다. 당초 취임 100일을 기념하는 자리를 가지려한 것은 GMO 등 여러 가지 식품 이슈 속에서 업계가 처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해나갈 것인지 문제 중심으로 풀어보기 위한 상징적 의미를 담았기 때문이다. 생후 100일 잔치가 갖는 각종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들을 잘 이겨내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기쁨의 소망을 담아 이창환 회장의 임기동안 남겨질 행적과 포부를 들어보았다.

- 취임 4개월이 지나는 시점에서 소회를 말씀해 주십시오.

▶ 막상 협회에 들어와 보니 의외로 행사가 많더군요. 안으로는 연구원 건축 문제와 조직의 업무 파악에 힘썼고, 밖으로 유관단체와 기관들을 방문해 인사하느라 다소 분주하게 보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우리 식품산업협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걸 느꼈고, 그것을 토대로 협회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재정립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방금 말씀하셨다시피 협회에 대한 기대는 곧 신임 회장에 거는 기대나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어떤 청사진을 갖고 계신지요?

▶ 식품산업이 미래 국가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할 수 있도록 목표를 갖고 일을 추진하려 합니다. 국내 식품산업의 수준이 세계적으로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만큼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끔 협회의 역량을 쏟아 부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업계와 정부가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도록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과 세계시장 동반침체, 저성장에 따른 내수시장 정체,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사회 구조적 변화는 ‘국가경제와 식품산업의 신성장 동력 확보’라는 새로운 과제를 안겨 주고 있습니다. 이런 현재의 당면한 여건을 깊이 인식하고 해외진출 등 생존과 발전을 위한 돌파구 마련에 힘쓸 것입니다.

-식품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녹록치 않습니다. FTA로 외국산 식품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고 내수는 침체된 상황에서 업계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협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차대합니다. 임기동안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하는 사안은 무엇인지요.

▶ 식품기업들이 개별적으로 FTA 등 시장 개방에 대해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목표를 크게 잡고 움직이려면 국가차원의 통합적 노력이 있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나 업계의 시각이 모두 달라져야 합니다. 내가 전문성이 있으니까 나만 잘하면 된다는 생각보다는, 업계와 정부, 유관기관이 힘을 합쳐서 개방 경제에 대응하는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WTO, FTA 등을 통해 관세가 낮아져도 과도하고 불합리한 비관세장벽들이 지속되면 식품업계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활동이 실현되기에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협회는 정부와 업계의 접점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비관세장벽에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업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협회 조직원들의 열정과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이 있나요?

▶ 그동안 기업에 몸담아온 사람으로서, 기업과 비교할 때 협회는 일사분란하게 움직이지 않는 면이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조직의 구심점이나 열심히해야한다는 동기부여가 약한 편이어서 각자 맡은 업무에 보람과 사명감을 갖도록 가치관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사나 조직상의 개선점도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가 강의나 워크숍 등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고, 협회와 연구원의 업무 교류로 전문성을 높이는 한편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효율성을 극대화할 예정입니다.

규모 걸맞게 기간산업 차원 정책 보완·진흥책 필요
영세기업용 규제를 대기업에 적용…산업발전 어려움
조직원 역량 강화·적재적소 배치로 효율성 높일 것 

- 농식품부는 식품산업 진흥육성 정책을 내세우고 있으나 6차 산업과 전통식품 육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경향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고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이에 걸맞는 정책전환이 필요한데 협회는 어떻게 조율하고 대응할 계획인지요.

▶ 정부의 식품산업에 대한 시각을 바뀌지 않는 한 육성정책은 업계에 힘을 주지 못하고 겉돌 것입니다. 식품산업을 농축산을 기반으로 한 수요자의 연장선으로 바라봐서는 안 됩니다.

현재의 농식품부 식품산업육성책은 농축산물의 2차가공선에서 머물러 더 이상 뛰어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공무원들의 인식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으로서, 그 배경에 있는 농축산인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배제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여러 각도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면서 진정한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합니다. 그런 면에서 대기업도 반성할 일이 많습니다. 우리 농축산업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여력을 제공한다면, 대기업은 정부가 도와서는 안된다는 농축산인들의 부정적 인식 전환을 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10년간 식품산업규모 확대(연평균 6.3%↑)와 수출비중 증대(가공, 신선식품↑) 등 대내외 여건변화에 따른 식품산업 진흥정책의 재점검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식품산업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전후방 산업과 연계돼 파급효과가 큰 국가기반 산업인 만큼 기존 정책의 틀을 탈피해 수출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공식품을 중심축으로 삼고 정책의 보완과 새로운 과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협회가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식품업계는 각종 규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규제 개혁을 외치고 있으나 실제로는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목소리입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 한마디로, 정부의 규제 행정에 방향성이 없다는 생각입니다. 식약처는 기업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가디언 역할 정도로 역할을 축소해야 하는데도, 어떤 사건이 발생하면 무조건 규제를 강화하는 쪽으로 해결책을 제시해 박근혜정부의 규제완화 정책과는 거꾸로 가는 느낌입니다.

식약처에 각종 위원회 협의체 등이 예전보다 많아졌지만, 진정한 소통은 이뤄지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규제 완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연구하고 대화하는 노력이 지속해야할 것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정부가 관여하지 않아도 안전관리 문제에 이상이 없는데도 대다수 영세기업을 의식한 규제일변도의 행정 때문에 산업 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는 안전관리가 취약한 영세기업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수준을 끌어올리는 정책을 폄으로써 대기업에게 동일한 잣대로 불필요한 규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국민 경제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과 안전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식품이슈들은 기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탓에, 회원사들은 협회가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해주기를 요구하고 있는데요.

▶ 지구촌 시대 모든 국가는 공동체 및 글로벌 이슈가 발생되면 관련 산업과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 식품의 안전 문제는 인류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협회는 관련 이슈에 대한 회원사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이해자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 학회, 소비자단체, 언론 등과 협력해 합리적인 대응 조치로 식품업계 이익과 식품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최근 들어 식품건강 및 안전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업계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은데, 소비자단체나 특히 언론 등이 과학자 집단인 학계와 함께 불량 지식으로 인한 건강염려증이 증폭되지 않도록 올바른 정보 제공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합니다.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