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⑩]천연 식품 향료 세계 시장 경향②
[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⑩]천연 식품 향료 세계 시장 경향②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7.18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린 라벨’ 천연 식품향료 성장 견인
젊은 층 유기가공식품 선호도 긍정적 영향

◇클린 라벨 제품의 새로운 개념

△오재순 ㈜아로마라인 대표(조향사/이학박사)
라벨은 식품에 사용되는 성분에 관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여기에는 색소, 보존제 및 알레르기 유발 물질 등 여러 가지 첨가물뿐 아니라 사용된 원료와 영양성분도 표기를 한다.

세계 소비자들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점진적으로 증가해 식품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클린 라벨 식품에 대한 인기는 지속되고 있어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린 라벨은 소비자들에게 첨가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표기다. 조건은 합성첨가물 무첨가, 간결한 원료 리스트, 이해하기 쉬운 원료 선택과 가공 최소화 등이며 소비자들이 식품의 원료 및 가공, 처리방법에 대해 쉽게 이해하도록 돼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이미 클린 라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식품성분의 유래 또는 근원에 관한 정보를 얻은 후 제품들을 구입하기 때문에 클린 라벨은 천연식품향료의 성장을 이끌어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글로벌 유기농식품 시장 증가
글로벌 유기농식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건강의식과 구매력 증가에 의해 2010~2014년 동안 두 자릿수로 성장했다. 앞으로도 연평균 성장률이 15.5%가 될 것으로 보여 오는 2020년에는 2201억 달러(약 255조900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유기농식품 시장 형성의 주요 요인은 유기농법 재배지역의 증가와 유기농 소매상을 통한 유통 확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전 세계인들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병되는 성인병(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중,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에 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건강에 대한 소비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글로벌 유기농식품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실제 국제 당뇨병 연맹에 따르면 2012년 전 세계 약 3억8200만명이 당뇨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는 2035년에는 약 5억9200만명의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건강에 대한 인식이 고조돼 천연제품에 대한 인식, 화학첨가제 무사용 제품에 대한 인식, 유기농에 대한 인식은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유기농식품이 소비자 건강에 바람직한 혜택을 주고 있다는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매년 소비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여파로 전 세계 천연식품향료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청년 소비자층의 수요증가
전 세계인의 생활습관병(성인병)의 증가는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천연성분 함유로 영양이 풍부한 가공식품을 선택하도록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해 유기농식품과 가공식품 수요를 더욱 촉진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력 향상과 천연성분의 건강 인식증가는 천연식품향료를 사용하는 식품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기농식품 회사와 가공식품 회사들의 목표 소비자층은 20~40대 소비자층이며, 이들의 유기농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증가는 결국 천연식품향료의 수요까지 증가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같이 유기농 가공식품의 수요는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며, 이는 앞서 서술한 것처럼 전 세계 천연식품향료 소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