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폭염…미국 질소·붕어빵 아이스크림 시장 호황
지구촌 폭염…미국 질소·붕어빵 아이스크림 시장 호황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8.23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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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보다 2% 늘어난 154억 불 규모…하겐다즈·드럼스틱 21% 점유

지구촌이 폭염으로 연일 몸살을 앓는 가운데 미국에서도 더위를 식히고자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올 여름에는 질소 아이스크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쿠키앤 크림은 물론 우리에게 익숙한 붕어빵 아이스크림도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2016 트렌드

◇질소 아이스크림
미국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질소 아이스크림의 인기는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이스크림 전문점뿐 아니라 미국 사람들이 핑거푸드와 주류를 즐기는 바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질소 아이스크림의 인기는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어린아이들은 물론 성인들까지 특별한 경험으로 여길 뿐만 아니라 맛도 좋아 질소 아이스크림 구매 경험 자체를 모두 즐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국의 질소 아이스크림들(자료원: Fractals)

◇아시아의 영향,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시장조사전문 기관 Mintel은, 2016년 아이스크림 트렌드는 아시아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밝히면서, 한국의 빵또아와 같이 미국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아이스크림 모양과 맛이 미국을 포함한 서구 문화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한다. 또 바닐라와 초콜릿, 커피 등의 다소 단순한 맛들과 모양이 있는 미국 시장에서, 블루베리·메론·미숫가루·검은콩 등 다양한 새로운 맛과 모양으로 승부하는 아시아 시장의 아이스크림들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붕어빵 아이스크림
우리나라와 아시아 시장에서는 친숙한 붕어빵 모양의 아이스크림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양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신기한 모양의 붕어빵 아이스크림은 신세대들이 자신들의 소셜네트워크에 업로드해 자랑하며 관심받고 싶어하는 모양의 아이스크림으로, 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런던, 호주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도 인기몰이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주목받고 있는 붕어빵 모양의 아이스크림들(자료원: Fractals)

◇바닐라와 쿠키앤크림
2016년 현재,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맛은 쿠키앤 크림으로 나타났다. 외식 및 레스토랑 조사전문기관 Zagat가 미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쿠키앤크림 맛을 선호하는 사람이 24%로 가장 많았으며, 21% 사람들은 바닐라와 민트 초콜릿 맛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원: Zag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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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시장

◇154억 달러의 시장 규모
2016년 미국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시장은 전년대비 약 2.0% 상승한 154억 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조사전문기관 유로모니터는 예측하고 있다.

가장 큰 매출 증가를 보여준 아이스크림 품목으로는 멀티팩 빙과 아이스크림으로, 이 품목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꾸준한 인기를 보여준 프로즌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2016년 큰 부진을 기록하고 있는데, 전년대비 약 9.0% 하락한 약 3억 달러의 매출을 보이고 있다.

◇경쟁 현황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하겐다즈와 Drumstick로 잘 알려진 Dreyer’s Grand Ice Cream Holdings로 시장의 21%를 점유하고 있는데, 이는 2015년의 16%보다 5% 증가한 수치다.

또 2015년 창립 108년 만에 처음으로 아이스크림 리콜사태를 겪은 Blue Bell 그룹은 2016년 상황이 다소 나아진 것으로 보인다. 리콜이 진행된 2015년, Blue Shell은 총 매출 3억63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2014년 총 매출 8억6700만 달러와 비교할 때 약 60%가 하락한 수치다. 하지만 2016년 매출은 3억6300만 달러에서 약 30% 증가한 4억4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돼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아이스크림의 트렌드가 프로즌 요거트에서 젤라또로 넘어왔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젤라또 브랜드 중 Talenti의 젤라또 아이스크림이 미국 시장에 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에서 비롯되는데, 2015년 매출 약 2억5000만 달러를 기록한 Talenti의 2016년 매출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3억25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젤라또의 성공으로 인해 아이스크림 제조사들은 젤라또와 같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제조에 집중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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