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심플 인그리디언트’ 가공식품 인기몰이
미국, ‘심플 인그리디언트’ 가공식품 인기몰이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9.07 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5명 중 3명 간단한 성분표 제품 선호

현재 미국 가공식품 업계는 식재료 가짓수를 줄이고 가공과정도 최소화한 ‘심플 인그리디언트’가 큰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어 제조업체들도 식재료 가짓수 줄이기에 동참하고 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가공식품 업계의 새로운 셀링 포인트가 ‘Fewer Ingredients’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소비자들 사이에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까다롭게 먹거리를 구입하는 이들이 가공식품 구매를 결정할 때 식품 성분 라벨을 꼼꼼하게 읽고 있다. 따라서 각종 첨가물을 배제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주요 식재료 몇 가지에만 충실한 아이템이 소비자들의 호감을 얻고 있다.

여기에 세련된 패키징을 더한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은 주로 중소 식품업체나 가격이 시장에서 비교적 높게 책정된 제품의 마케팅 포인트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대기업까지 이런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는 추세다.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
유기농, Non-GMO 인증 마크뿐 아니라 식품 성분을 일일이 살피는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라 업체들이 식품 성분 라벨을 일종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식품 및 음료 분야 전문 시장 조사기관인 Packaged Facts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87%가 가공식품 구입 시 성분표를 살펴보고 있으며 67%가 길지 않고 심플한 성분표인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대량 생산 가공식품에 함유된 첨가물과 그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하게 되면서 이러한 심플 인그리디언트 선호 현상은 확산되고 있다.

식재료 가짓수 줄이고 가공 과정도 최소화
첨가물 빼고 자연의 맛 극대화…대기업도 가세
국산 조미김도 대열에…전통 간식 성공 가능성  
 
◇‘심플 인그리디언트’ 제품 개발 붐
식품업체들이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에 맞춰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는 가운데, 업체들이 식품 성분을 최대한 간소화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투자를 늘리는 추세다.

또 식품업체들은 편리한 보관 및 유통기한 연장을 위한 각종 첨가물을 제외하고,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가공식품의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특정 첨가물을 제외하면서 제품 보관이나 섭취 상태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보다 떨어져 기존 제품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거나 맛에 불만을 갖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허쉬의 경우, 시럽 제품에 오랫동안 사용해온 콘시럽을 배제하고 5가지 재료만 이용해 시럽 제조를 시도한다. 하지만 설탕으로 단맛을 내다보니 모래가 들어있는 것 같은 텍스처가 문제가 돼 이를 대체할 자연 식재료를 찾는데 주력했고 사탕수수당으로 콘시럽을 대체했다. 또한 제네랄 밀스는 지난 6월 헬시 스낵 바 브랜드인 'Larabar'를 론칭했는데, 구성하는 식재료는 9개를 넘지 않으며, 가공처리를 최소화했다고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이번 조사를 진행한 코트라 뉴욕 무역관은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제품 성분을 일일이 따져보는 등 선택 기준이 과거보다 매우 까다로워짐에 따라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따라서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며, 인공 첨가물을 배제하고 자연의 식재료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제품의 가공 과정을 최소화해야 하지만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먹기 간편하고 보관도 용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과 함께 심플 인그리디언트를 추구하는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이 소비자들에게 홍보된다면 탄탄한 신뢰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기름과 소금을 뿌려 구운 조미김이 이미 심플 인그리디언트 식품으로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는 등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는 한국의 건강 스낵 제조업체들에게 미국 진출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면서, 뻥튀기나 튀밥 같은 전통 간식과 최근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건조 식품 스낵 등도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 마케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