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⑫]세계 향료시장 환경과 전망
[식품산업과 향료 마케팅⑫]세계 향료시장 환경과 전망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9.19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평균 3.9% 성장…2020년 26억 불 예상

■세계 향료시장 개요

△오재순 ㈜아로마라인 대표(조향사/이학박사)
향료는 Aroma chemical과 Essential oil(천연정유) 그 자체로 사용하거나 Aroma chemical과 Essential oil이 적절한 양으로 배합된 혼합물을 사용한다.

향료에 사용되는 성분은 적게는 몇 가지에서 많게는 수백 가지가 되기도 한다. 모든 향료는 그것이 사용될 제품의 맛, 원가, 화학적 안정성과 안전성을 고려해 결정된다.

향료는 제품의 원가나 원료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아주 미미하다. 하지만 소비자의 제품 재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패를 좌우할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계 향료시장은 2010년부터 작년까지 매년 평균 3.9% 성장했다. 2020년에는 26억3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품 향료에 대한 인식과 요구 사항은 각 나라마다 문화에 따른 차이가 있다. 소비자들은 관능적으로는 보수적이면서도 새로운 맛과 향을 경험하기를 좋아한다. 즉 각 지역에 따라 향과 맛의 선호도가 많이 다르다.

때문에 세계 선진 향료업체에서는 각 지역의 전통적인 향료를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그 지역 시장을 점유하고자 지역화해 식품 향료의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중심으로 간편식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고, 1인당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식품 향료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득 향상·건강 추구 영향 고품질 향료 수요 증가
원가 비중 작지만 식음료 성패 좌우…안전성  요구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는 세계 향료시장 추진 방향을 변화시키고 있다. 소비자들은 천연 향료를 사용한 식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합성원료의 잠재적인 건강 위해 요소에 대한 인식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는 합성 향료에 대한 새로운 논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천연 제품이 완벽하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천연을 강조하는 마케팅이 유행하고 있다. 천연 원료로 제조되는 제품은 제조비용이 높다. 천연 향료 소재는 제한된 공급업체들만 생산할 뿐만 아니라 양이 제한돼 있어 수요에 대응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불안정할 수밖에 없다. 천연 제품을 제조 생산하려면 많은 기술과 자원의 투자가 필요해 향료 업체 입장에선 커다란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천연성분이 사용된 향료에 대한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즉 사회 경향이 ‘자연으로 회귀’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천연 원료의 수요가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합성 원료의 시장 점유율 역시 감소될 것 같지는 않다. 합성 원료를 이용한 향료는 품질이 일정하고 양도 예측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천연 원료는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토양특성, 기후조건, 강우 조건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항상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가격이 불안정하며 정확한 양을 예측하기도 어렵다.

선진 향료업체들은 향료의 정의와 관리를 위해 미국의 FDA, EPA, 서유럽의 EC, REACH, 일본의 CSCL 등 여러 기관의 규정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규정들은 향료 안전성에 대한 기준을 설정할 뿐만 아니라 공공의 건강을 보호하고 향료 물질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세계 시장에서 보다 천연적인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에 따라 라벨링에 대한 투명성과 합성성분의 안전, 안정성에 대한 요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선진국 업체 미국 FDA·서유럽 EC 규정 도입
지역별 맛·향 선호 달라…중국 등 아시아 시장 부상 

개발도상국에서 개인적인 소비 지출 증가는 향료를 사용하는 즉석식품의 수요를 끌어 올릴 것이며, 선진국인 북미와 서유럽은 향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아주 중요한 지역이 될 것이다.

아시아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이고 이중에서도 개발도상국이 더욱 큰 성장을 끌어 올릴 것이다. 특히 중국과 인도가 향료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천연과 유기농 제품의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Essentials oil과 천연 추출물을 이용한 천연 향료가 가까운 미래에는 주된 시장을 형성해 나갈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선진국인 북미, 서유럽과 일본은 천연 향료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가들이다.

향료 시장에서 고품질 및 고가치의 제품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마케팅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식품과 음료에 이용될 것이다. 그리고 소비수준에 따라서 다양한 제품에 응용될 것이다.

저염, 저당, 저지방, 저칼로리의 4대 기능성제품에 대한 향료 시장이 크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저염과 저당 등으로 제조된 식품은 건강에는 아주 유익하나 제품 고유의 맛과 향이 많이 손상돼 본래의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향료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능성 제품용 향료는 그 수요가 촉진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