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10명 중 7명 “요리에 MSG 사용”
주부 10명 중 7명 “요리에 MSG 사용”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6.09.1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적 인식 줄어 “가끔·적당량 사용 괜찮아” 93%
워킹맘연구소 설문 조사

최근 우리 주부 10명 중 7명이 요리 시 MSG 조미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MSG에 대한 오인지와 선입견 등으로 빚어진 막연한 공포감이 다소 해소된 것으로 보여 주목을 끌고 있다.

△실생활에서 느끼는 MSG 관련 갈등요인 변화
한국워킹맘연구소(소장 이수연)는 설문조사 전문기관 마켓포커스에 의뢰해 전국 16개 시도 25~54세 기혼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미료 제품을 보유한 응답자는 10명 중 8명이었으며, 이중 요리 시 1번 이상 사용하는 응답자는 7명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6번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자도 19%에 달했다.

특히 과거 대비 인식의 변화가 있다는 응답자 중 93%는 ‘MSG는 가끔/적당량은 사용해도 괜찮다’고 답했다.

이는 워킹맘연구소가 지난 2013년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 64%가 주변의 부정적인 인식·분위기 등이 마음에 걸려 조미료 사용을 기피한다고 응답한 것과는 매우 달라진 양상이다.

이번 조사에서는 3년 전과 비교해 ‘MSG는 몸에 좋지 않다’는 응답이 80%에서 61%로, ‘우리 사회는 MSG 사용하는 사람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은 71%에서 62%로 감소하는 등 MSG 안전성에 대한 인식 및 전반적인 분위기는 3년 전에 비해 눈에 띄게 개선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주변의 부정적인 인식/분위기가 마음에 걸려 조미료 사용을 기피하는 분위기 역시 3년 전(64%)에 비해 50%로 감소했다.

△MSG에 대한 전반적 인식 및 변화
MSG 등 조미료와 관련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경우는 학계나 평론가 등의 식품 전문가가 57%에 달했고, 이어 복지부, 식약처 등 정부기관 관계자가 25%로 나타나 최근 언론을 통해 활발하게 활동 중인 식품 전문가들의 자연스러운 사용과 지지 그리고 식약처의 공식 인증 등이 주부들로 하여금 MSG 사용에 있어 보다 관대한 분위기를 조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MSG 조미료 사용 행태 변화
실제 과거 대비 인식의 변화가 있다는 응답자(93%) 10명 중 8명은 MSG 조미료를 사용하면 ‘요리의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으며, 7명은 ‘요리시간 절약 등의 편리함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하는 등 MSG 조미료를 식사 준비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MSG에 대한 정보에 대한 질문에서도 ‘사탕수수 등 자연물질을 발효해 만들었다’는 정보는 10명 중 8명이, ‘국내 식약처, 미국 FDA, 유엔 식품첨가물 전문위원회 등 전 세계에서 안전성을 인증받은 제품’이라는 정보는 6명이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해 전반적인 정보의 인지 수준도 긍정적인 인식 변화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MSG 정보 제공자로서 영향력 비교
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MSG 사용에 대한 오인지 및 선입견에 있어 지난 3년간 눈에 띄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합리적인 정보의 유통이 더욱 활발해지고 보다 우호적인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앞으로 또 3년 후에는 주부들이 죄책감과 요리에 대한 부담 없이 육아와 가사, 사회생활을 보다 수월하게 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