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원산지 표시 표고버섯 절반이 중국산
'국산' 원산지 표시 표고버섯 절반이 중국산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10.1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정 의원, "버섯 종균배지 수입시 검역 강화해야"

 '국내산'이라고 원산지 표시된 표고버섯의 절반이 중국산인 것으로 드러났다.

표고 재배는 기존 원목재배에서 톱밥에 첨가제를 섞어 만든 배지에 재배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특히 중국산 톱밥배지는 국내산 배지에 비해 속성재배가 가능하고 재배공간 활용성이 높아 수입량이 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에 따르면 최근 수입 톱밥배지의 수입량이 2011년 8,171톤에서 2015년 36,284톤으로 최근 5년간 340%이상 증가했다. 2015년에는 연간 생표고 생산량의 40%가 수입배지에서 생산된 표고로 추산되는 등 중국산 표고의 국내 표고시장 잠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한정 의원은 “문제는 원산지 표시인데, 당초 중국산 배지에서 생산된 표고도 국내산으로 표시, 판매해 문제가 됐었다.”며 “이후 눙식품부가 중국산 배지에서 생산된 표고를 '중국산'으로 표시하려고 했으나 결국 무산되고 국내산 톱밥배지표고는 '국내산(접종·배양 국내)', 수입산 톱밥배지표고는 '국내산(접종·배양 (수입국))'으로 표기하게 돼 여전히 원산지 표시가 명확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김한정 의원은 “중국산 톱밥배지는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종균의 품종 특성도 모르기 때문에 농약과 중금속 성분 등이 포함돼 있을 가능성이 있지만 수입시 검역은 미흡한 상태이다.”며 “이런 상태에서 원산지에 대한 말바꾸기 행정으로 소비자들이 국내산으로 표시된 표고를 믿고 구매할 수가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또 “이로 인해 표고 수요가 감소하고 중국산 표고가 경제성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더욱 잠식한다면 표고재배농가가 토종표고생산을 포기할 우려가 있다.”며 “그럼에도 주무기관인 산림청은 표고종균의 보호를 위한 조치는커녕 수입배지를 사용하는 농가에 대한 현황파악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버섯종균배지 수입시 검역을 강화해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켜야 한다.”며 “또 명확한 원산지 표시기준을 도입해 국내산 표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표고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해 토종표고 종균을 보호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