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성 높은 천연식품 4종 부상
성장성 높은 천연식품 4종 부상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12.07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기능 활성화·숨은 야채식품·팔레오 식단·지산지소형 꼽혀
‘새 희망 네트워크’ 평가

천연 식품이 소비자들에 좋은 반응을 얻으며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어느 제품들이 기존 식품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고 연구한 결과, 자연친화적인 제품들이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뇌 기능 활성화 식품들과 야채를 보이지 않게 넣은 제품, 원시 시대 사람들이 먹었던 방식의 제품 등이 식품시장에서 떠오르고 있다.

최근 New Hope Network는 1000명의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680개의 제품 아이디어들을 구매의도와 시장 예측 관점에서 어느 제품들이 식품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를 평가했다. 그 결과, 주로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들은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자란 육류 제품들과 낙농제품, 그리고 분해성 용기를 사용한 제품들이었으며, 다음 3가지 기능성 제품군은 식품시장에서 떠오르는 천연 식품군들로 꼽혔다.

첫째가 뇌 기능 활성화 제품으로, 미국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일상생활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소비자들은 에너지를 충족시키거나 머리 회전을 도와주는 제품을 찾고 있어 인기를 얻고 있다.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제품으로는, 항염증효과와 정신건강유지에 도움을 주는 녹차 추출물이 포함된 에너지음료, 인지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대마씨 추출물이 첨가된 물 등이 있다.

두 번째로는, 야채의 원래 형태가 보이지 않고 제품 안에 녹아들어가 있는 ‘숨은 야채식품’들로 보다 건강하고 채소기반의 식단을 섭취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맞물려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예로는 브로콜리와 당근, 병아리콩 등을 혼합해 만든 냉동 감자튀김, 야채가 숨어있는 그래놀라, 표고버섯, 시금치와 브로콜리로 만든 프레즐이 등이 있다.

셋째는, 팔레오식단이 성공잠재력이 있는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팔레오 식단은 원시 인간이 먹던 것처럼 가공 및 식품 첨가물 사용 등을 최소화한 식단들을 일컫는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팔레오 식단은 엄격하게 자연 친화를 추구하는 소비자 층에서 주로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일반 소비자들 역시 팔레오 식단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는, 소비자들이 사는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단순히 자연 친화적인 원료를 사용한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사는 지역에서 생산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 나오면, 소비자들은 그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생산물은 어디서 만들어졌는지 바로 알 수 있고, 제품 값을 지급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등 친근한 관계를 맺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