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아현미 기능성 담은 영양 팥죽 드세요~!
발아현미 기능성 담은 영양 팥죽 드세요~!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6.12.2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동짓날 맞아 다양한 팥품종 소개

12월 21일은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이다. 예로부터 동짓날에 팥죽을 먹으면 잔병이 없어서 건강해지고 액운을 피할 수 있다고 전해진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동짓날을 맞아 유색 발아현미로 만든 새알심으로 기능성을 담은 팥죽 만드는 법과 다양한 종류의 팥 품종을 소개했다.

유색 발아현미로 만든 새알심 넣은 팥죽은 특수미의 기능성과 팥의 기능성을 동시에 갖는 건강식품이다. 발아현미에는 GABA 등 다양한 건강기능성 물질이 들어있는데 발아과정에서 성분의 활성이 나타나 기능성 물질이 5~10배 이상 높아진다.

유색 발아현미 중 흑미는 약쌀로 비타민E, 칼슘, 비타민B₁, 비타민B₂, 나이아신이 많이 들어있고, 적미는 항산화 물질인 탄닌계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녹미는 셀레늄이 풍부해 당뇨나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팥은 비타민 B₁함량(0.54㎎/100g)이 가장 많은 곡류이다. 특히, 식이섬유와 칼륨(K) 성분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팥죽 만드는 법) 맛있는 팥죽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팥을 골라야 한다. 팥알의 크기가 크고 광택이 나며 흰색의 띠가 뚜렷한 것이 좋다.

재료는 팥 2컵, 새알심 재료(찹쌀가루 1/2컵, 물 1 큰술, 소금 약간)가 필요하다.
① 팥은 10시간 정도 물에 불려 준비한다.
② 유색발아현미가루와 찹쌀가루에 소금, 뜨거운 물을 잘 섞어 익반죽하고 먹기 좋은 크기만큼 떼어 새알심을 빚는다. 새알심을 끓는 물에 넣어 삶고, 떠오르면 찬물에 담근 뒤 건진다.
③ 불린 팥의 4∼5배 분량의 물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에 준비해둔 새알심을 넣고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팥 품종 소개) 농촌진흥청이 개발해 보급중인 팥 품종은 껍질색이 붉은 ‘충주팥’, 밝은 붉은색인 ‘새길팥’, 짙고 어두운 붉은색인 ‘아라리’, 검정색인 ‘검구슬’, 연한 녹색인 ‘연두채’, 황백색의 ‘흰구슬’과 ‘흰나래’ 등이 있다.

또한 ‘금실’, ‘홍언’, ‘검구슬’은 폴리페놀, 탄닌, 프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기능성 품종이다. 특히 ‘검구슬’은 기존의 붉은 팥 품종에 비해 항산화 활성이 35% 정도 높다.

농진청 오인석 밭작물개발과장은 “유색 발아현미로 만든 새알심을 넣어 기능성을 담은 동지 팥죽은 따뜻하게 몸을 보호하는 건강 영양식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팥 이용과 소비 촉진을 위해 기능성을 갖춘 다양한 식품소재의 팥 품종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