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가루 산업 등 ‘톱5 프로젝트’ 추진
쌀가루 산업 등 ‘톱5 프로젝트’ 추진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7.01.0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황근 농촌진흥청장 신년사

△정황근 청장
존경하는 농식품산업 가족 여러분, 우리 농업․농촌을 아껴주시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전국의 농촌진흥 공직자 여러분.

지난해 쌀 수급문제, 폭염 등 이상기상, 청탁금지법 시행, 확산 추세에 있는 AI(조류인플루엔자) 등 우리 농업․농촌이 직면한 도전과 시련을 극복하기 위해 현장에서 밤낮없이 애쓰는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도 개방 확대, 기후변화,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가 등 우리 농업․농촌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녹록치 않지만 농촌진흥청은 농업을 미래성장 및 수출산업화하기 위해 새해에는 다음의 다섯 가지 방향에 중점을 두고 농촌진흥사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첫째, ‘Top5 융복합프로젝트’ 추진에 가용자원과 역량을 집중해 국민이 체감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겠습니다.우선 제1과제인 밀가루 대체 쌀가루 산업화를 통해 쌀 공급과잉 문제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고품질 쌀가루를 이용한 가공용 쌀 소비를 늘릴 수 있도록 쌀가루 전용 품종과 제분 기술을 중점 개발해 수급문제 해소와 함께 새로운 쌀가루 산업을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미래 먹거리 산업의 블루오션인 잠사 양봉 곤충을 이용한 식품 및 의약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고령화, 1인가구 증가로 폭발적인 성장세에 있는 반려동물 산업규모에 걸맞게 기능성 프리미엄 국산사료 및 용품 개발과 생애 주기별 질병예방 연구 등 유망 신산업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둘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촉진을 위한 ICT BT 등 융복합 첨단기술 개발과 확산에 힘쓰겠습니다. 드론 등 무인 이동체와 농업용 로봇을 활용하는 ICT융복합 첨단 정밀농업과 노동력 절감기술을 확산하고 종자, 식의약․기능성 소재 및 바이오 신약 개발 등 생명공학기술에 기초한 바이오산업도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농업의 6차산업화로 농가소득과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지역의 자원과 특산품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더해 가공․유통 및 체험․관광 등 6차산업화로 발전시켜 부가가치 향상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이 농업인의 일터만이 아닌 국민의 삶터이자 쉼터로서 기능을 하도록 축사 악취저감, 친환경농업 육성 등 지속 가능한 농업과 깨끗한 농촌을 만드는 데 노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넷째, 농축산물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적극 지원하고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국제기술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농산물의 선박 수출이 가능한 신선도 유지기간 연장 등 수확후 관리 기술을 개발 보급해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높이고,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안전성 등 수출 현장의 애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기술 컨설팅을 강화하겠습니다.

다섯째, 농업인의 기술․경영수준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해 농업․농촌의 활력을 증진하겠습니다. 최신 기술을 신속히 현장에 보급하고 전문 농업인은 물론 청년농, 귀농인 등 신규 농업인의 기술과 경영능력 향상을 위해 각종 시범사업, 맞춤형 교육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기술․정보를 확산하고 SNS 등 온라인을 통한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고객 중심의 열린 마음으로 지속적인 조직문화 혁신과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