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소비 촉진·스마트 팜 SW 개발
농산물 소비 촉진·스마트 팜 SW 개발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7.01.0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

△박철수 원장
지난해는 참 다사다난한 한 해였습니다. 지금도 전국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와 매일매일 힘겨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축산 농가뿐 아니라 모든 국민과 관계기관에서 한마음으로 대처를 하고 있지만, 그 피해 규모는 역대 최대라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시장개방 확대, 농업소득정체, 고령화, 양극화 심화 등 농업·농촌의 상황은 더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하지만 농업현장에는 ‘승풍파랑(乘風破浪)’의 마음으로 원대한 포부를 갖고 뜻한 바를 이루기 위하여 난관을 극복하고 농업의 희망을 찾아 진취적으로 나아가는 많은 농업인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146명의 농업마이스터, 1,131개소의 6차산업 인증 사업소 대표, 1,441호 스마트팜 도입 농가 등은 농업의 미래가치를 찾아 누구보다 열심히 뛰고 있는 산 증인들입니다.

농업 경영혁신과 농촌 가치확산으로 경쟁력있는 농업, 행복한 농촌실현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도 새해를 맞아 설립 5년 동안의 농업·농촌 분야의 인력육성·대국민홍보·데이터 기반으로 한 농정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농업·농촌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체계를 촘촘하게 구축하겠습니다. 둘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주도할 젊은 미래 농업인재 발굴 및 청년 농산업 취·창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맞춤형 패키지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귀농·귀촌의 유형을 파악에 그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과 동시에 청년층의 인력을 유입할 수 있는 장기 교육과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넷째, 우리 농산물 소비촉진 홍보는 국민 식생활 변화를 반영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섯째, 스마트팜에서 수집한 생육·환경정보 등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분석하여 최적화하는 인공지능형 스마트팜 관리 SW 개발 등 우리 농촌의 여건과 현실에 맞는 정보화 지원 체계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예로부터 닭의 울음소리는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입니다. 한 해의 시작 역시 하루의 시작에서 비롯되듯 새해 첫 아침에 한 해를 시작하는 각오를 다지고, 그 마음을 일관되게 노력하는 정유년이 되기를 바라며 농정원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인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