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항균 기능성 색소 만드는 신종 미생물 찾아
항암·항균 기능성 색소 만드는 신종 미생물 찾아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7.01.1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토양서 ‘마실리아 EP15214’ 분리…대량 생산 조건 확립

항암·항균·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가진 색소 물질을 만드는 신종 미생물이 발견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우리나라 토양에서 청보라색의 색소 물질인 ‘비올라세인(Violacein)’을 생산하는 신종 미생물 ‘마실리아(Massilia) EP15214’를 발견하면서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조건을 확립했다고 밝혔다.

비올라세인은 항암, 항균, 항산화, 항바이러스 등 다양한 의약적 기능이 보고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색소 화장품 및 식품 색소첨가제로 활용이 가능해 산업적으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물질이다.

이번에 발견한 ‘마실리아 EP15214’는 영양 상태가 부족한 토양에서 생장하는 균주로, 기존에 보고된 비올라세인 생산 균주들과 계통적으로 분리된 신종이다.

실험결과 25℃에서 최적의 성장을 보였으며 이 보다 높은 온도에서는 균의 성장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합성배지에서 배양하면 4일 안에 리터당 100mg의 비올라세인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일본 연구팀이 발견한 미생물인 ‘마실리아 sp. BS-1’을 이용한 리터당 생산량 40mg보다 2.5배 많은 것이다.

농진청은 ‘마실리아 EP15214’에 대해 특허등록(등록번호 10-1549156)을 완료했고, 비올라세인 합성 유전자에 대한 고유 지적 재산권도 획득할 예정이다.

농진청 생물소재공학과 이창묵 농업연구사는 “이번에 발견한 신종 미생물은 식․의약용 등 산업적 활용도가 높은 비올라세인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원천 소재로서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