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매운맛·다국적 아이스크림 뜬다
올해 매운맛·다국적 아이스크림 뜬다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7.01.18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센서리 이펙츠 전망…클린 라벨·장인의 맛 한정판도 유망

올해 유행할 아이스크림 트렌드로는 말차나 고추, 라벤더 등 새로운 맛을 주는 재료가 포함된 아이스크림과 합성 착향료나 착색료가 아닌 천연 재료로 만든 아이스크림, 그리고 계절한정이나 소량판매 등 한정판 아이스크림 등이 꼽혔다고 식품 유통 기업 센서리 이펙츠가 밝혔다.

◇매운 아이스크림
2016년부터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맵고 달짝지근한 아이스크림은 올해도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는 새롭고 흥미로운 맛의 아이스크림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고자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그 중심에 있다. 따라서 기존 바닐라와 커피 맛 아이스크림에 계피, 할라피뇨, 칠리 초콜릿 칩 등을 섞은 아이스크림 제품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다.

◇클린 라벨 아이스크림
최소한의 가공과 자연 그대로의 재료로 제조함을 증명해주는 클린라벨은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5년 기준, 새로 출시된 냉동 디저트류 중 약 20%는 유기농, GMO-free를 제품에 명시해 클린라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클린라벨에 대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천연 맛과 향을 낼 수 있는 대체재를 찾는 것이 필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정판 아이스크림
정해진 시간에만 출시되는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지금이 아니면 살 수 없다’ 라는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게 해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리포트는 가을이 다가옴을 알리는 호박 맛 아이스크림 제품이라던가, 이벤트성으로 단기간 판매되는 색다른 맛의 조합 아이스크림과 같은 제품들은 소비자의 도전 욕구를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다국적 아이스크림
동서양의 맛의 혼합은 식품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녹차나 말차와 꿀이 조합된 아이스크림은 올해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또 최근에는 태국식 맛이 가미된 타이 땅콩버터 프레첼 맛 아이스크림이 소개되었다.

◇장인의 손맛이 느껴지는 아이스크림
장인이 만든 아이스크림은 현재, 미국 아이스크림 전체 시장에서 3%도 안 되는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2016년에서 2020년 사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여 3%의 연평균성장속도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 장인의 손맛을 강조하는 아이스크림은 주로 지역에서 생산되어지며, 이는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려는 소비자 행동에도 부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