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연간 600g 소비…세계 1위 스위스와 15배 차이
국내 초콜릿 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1.7% 증가율에 불과할 정도로 답보 상태를 보이고 수입액도 수출량의 약 10배 규모를 이루지만 한류 등 영향으로 최근 5년간 몽골,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높은 수출 증가세가 뚜렷해 주목을 끌고 있다.
초콜릿류 국내 출하액(단위=백만 원)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초콜릿류(합계) |
1,079,198 |
1,155,902 |
1,121,049 |
1,056,640 |
1,156,737 |
수출입 면에서도 수입량이 월등하다. 2015년 국내 초콜릿 수출규모는 2268만 달러에 그쳤지만 수입 규모는 2억1144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중 미국에서의 수입이 18.5%에 달했고 벨기에, 독일에서의 수입도 2011년 보다 각각 31.3%, 302.8% 늘었다.
단 수출은 현재 중국(42.2%), 홍콩(14.1%), 일본(12.0%) 등 3개국이 전체 68.3%에 달할 정도로 편중돼 있지만 한류 영향에 힘입어 이 기간 몽골 309.6%, 베트남 109.6%, 태국 205.8% 등 상승세를 기록하며 전체 43.2% 증가했다.
국내 소비량을 보면 ’15년 기준 국민 1인당 연간 607g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0g짜리 판 초콜릿 기준 환산 시 전년대비 8.7개 증가한 것이다. 반면 세계 초콜릿 소비량 1위인 스위스의 경우 국민 1인당 초콜릿 소비량이 9kg에 달해 우리나라와 약 15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초콜릿 소비량 추이
구 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1인당 초콜릿 소비량(g) |
556 |
567 |
580 |
593 |
607 |
70g짜리 판초콜릿 기준 환산(개) |
7.9 |
8.1 |
8.3 |
8.5 |
8.7 |
1) 연간 초콜릿 판매량은 Canadean intelligence의 초콜릿 판매량 기준임
초콜릿류는 대부분 B2C 시장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29.5%)과 체인슈퍼(22.2%), 편의점(20.2%)에서 주로 판매돼 ’15년 기준 9712억 원을 형성하고 있다. 이중 초코파이류 비중이 26.1%로 가장 높았고, 초코바 형태가 17.1%, 초코과자 15.6%로 각각 조사됐다. 가장 흔한 형태였던 판 모양 초콜릿의 판매 비중은 상대적으로 8.8%에 그쳤다.
또한 분기별로 판매 특징이 나타났는데, 2~3월 밸런타인데이 및 화이트데이, 11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이벤트, 12월 크리스마스 등으로 1분기와 4분기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초코파이 26%로 최고…초코바·초코과자·판형 초콜릿 순
발렌타인 데이·수능·크리스마스 등 1·4분기에 매출 껑충
수입은 2억 1100만 불 규모…미국·벨기에·독일 비중 높아
주요 국가별 초콜릿류 수출 현황
국가 |
수출량(톤) |
수출액(천$) |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
중국 |
562 |
961 |
1,022 |
732 |
989 |
6,241 |
9,672 |
9,124 |
9,280 |
9,582 |
일본 |
417 |
481 |
399 |
343 |
415 |
2,808 |
4,299 |
2,868 |
2,477 |
2,717 |
홍콩 |
262 |
263 |
256 |
286 |
291 |
2,101 |
2,268 |
2,432 |
3,045 |
3,203 |
몽골 |
36 |
56 |
49 |
164 |
147 |
249 |
351 |
371 |
1,175 |
1,020 |
베트남 |
34 |
32 |
46 |
68 |
60 |
187 |
172 |
269 |
468 |
392 |
태국 |
14 |
48 |
34 |
33 |
39 |
224 |
569 |
544 |
576 |
685 |
기타 |
887 |
1,142 |
1,065 |
1,227 |
761 |
4,026 |
6,063 |
6,906 |
7,330 |
5,085 |
합계 |
2,212 |
2,983 |
2,871 |
2,853 |
2,702 |
15,836 |
23,394 |
22,514 |
24,351 |
22,684 |
1) HS코드 1806.20.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무게 2kg 초과), 1806.31.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블록, 슬랩, 비아상 / 다른 것으로 속을 채운 것), 1806.32.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블록, 슬랩, 비아상 / 속을 채우지 않은 것), 1806.90.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무게 2kg 초과 / 블록, 슬랩, 비아상의 것 이외 기타)의 합계값임
주요 국가별 초콜릿류 수입 현황
국가 |
수입량(톤) |
수입액(천$) |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
미국 |
7,898 |
7,301 |
8,452 |
6,827 |
6,235 |
46,736 |
47,401 |
51,679 |
44,486 |
39,127 |
중국 |
851 |
1,065 |
2,781 |
4,318 |
4,931 |
2,562 |
4,200 |
13,091 |
27,690 |
33,634 |
이탈리아 |
1,668 |
2,073 |
2,407 |
2,718 |
2,657 |
28,651 |
26,499 |
27,677 |
29,059 |
28,766 |
벨기에 |
2,095 |
1,970 |
2,585 |
2,886 |
2,798 |
16,852 |
18,471 |
22,029 |
24,416 |
22,130 |
독일 |
577 |
982 |
2,442 |
2,607 |
2,674 |
5,146 |
8,964 |
19,987 |
20,803 |
20,729 |
기타 |
13,475 |
12,794 |
11,295 |
11,313 |
11,772 |
66,070 |
64,022 |
61,174 |
66,120 |
67,040 |
합계 |
26,563 |
26,185 |
29,962 |
30,669 |
31,066 |
166,017 |
169,557 |
195,637 |
212,574 |
211,426 |
1) HS코드 1806.20.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무게 2kg 초과), 1806.31.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블록, 슬랩, 비아상 / 다른 것으로 속을 채운 것), 1806.32.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블록, 슬랩, 비아상 / 속을 채우지 않은 것), 1806.90.1000(초콜릿 및 초콜릿과자, 무게 2kg 초과 / 블록, 슬랩, 비아상의 것 이외 기타)의 합계값임
초콜릿류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판매 현황, 소비특성 등 ‘정부3.0 맞춤형 정보’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초콜릿류 시장)’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초콜릿류 소매시장 규모(단위=백만 원, %)
구분 |
2013 |
2014 |
2015 |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매출액 |
비중 |
|
초코파이류 |
282,052 |
(28.2) |
264,481 |
(26.8) |
253,966 |
(26.1) |
초코바 |
166,098 |
(16.6) |
167,072 |
(17.0) |
166,098 |
(17.1) |
초코과자 |
151,534 |
(15.1) |
167,047 |
(17.0) |
151,534 |
(15.6) |
미니&쉘1) |
147,716 |
(14.8) |
151,823 |
(15.4) |
147,716 |
(15.2) |
판 초콜릿 |
85,344 |
(8.5) |
77,589 |
(7.9) |
85,344 |
(8.8) |
초코볼 |
68,790 |
(6.9) |
69,298 |
(7.0) |
68,790 |
(7.1) |
노벨티2) |
4,046 |
(0.4) |
4,891 |
(0.5) |
4,046 |
(0.4) |
기 타 |
95,040 |
(9.5) |
82,873 |
(8.4) |
93,704 |
(9.6) |
합 계 |
1,000,620 |
(100.0) |
985,074 |
(100.0) |
971,198 |
(100.0) |
※ 초콜릿류 소비시장 규모는 대형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백화점, 독립슈퍼, 일반식품점의 6대 채널의 매출액 규모의 합으로 온라인 등의 매출은 포함되지 않음
1) 미니&쉘 : 한입 크기의 작은 사이즈 초콜릿으로, 아몬드, 과일 등이 안에 들어가 있는 초콜릿
2) 노벨티 : 캐릭터 모양으로 제작되거나 장난감 등이 동봉된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