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 수급·비관세장벽 해소로 수출산업 육성
원료 수급·비관세장벽 해소로 수출산업 육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2.20 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CEO와의 정책 간담회’서 CJ 대상 농심 등 18개 사 건의
김재수 장관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산업돼야”

우리 식품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걸림돌로 원료 수급 문제와 R&D 부분을 꼽아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수출국의 까다로운 비관세장벽과 각 나라별 정보 부족에 따른 애로사항 해결도 당면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농림축산식품부 김재수 장관은 1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CJ제일제당, 대상, 농심, 오뚜기, SPC삼립, 동서식품, 빙그레, 오리온, 매일유업, 남양유업, 정식품, 삼양사, 풀무원 등 국내 식품기업 18개사 CEO와의 정책 간담회에서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식품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식품업계 CEO들은 국내 식품산업 발전 및 육성을 위해 원활한 원료 수급 및 R&D, 수출국의 까다로운 기준 등이 시급히 해결돼야 할 과제라고 입을 모았다.

이날 식품업계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원료 수급 부분을 꼽았다. SPC삼립 윤석춘 대표는 “기업 특성상 적두 수입이 많다. 현재 aT에서 할당을 받고 있는데, 수급량이 현저하게 부족하다. 정부가 품종을 육성해 활용할 것이 아니라면 할당량을 늘려 수급 안정에 도움을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정식품 이순구 대표 역시 “연간 aT를 통해 수입하는 대두 사용량이 1만5000톤에 달한다. 하지만 최근 수입국들의 TRQ 물량 감축 등으로 가격이 인상돼 원가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산 대두를 사용하고 싶어도 수입산과 비교해 가격이 4배 이상 차이가 난다. 공급 물량 가격 인상에 대한 재검토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표는 국산 콩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학교급식 등 두유 시장의 저변을 넓힌다면 국산 콩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제안했다.

적두 등 국산품종 육성 아니라면 공급물량 늘려야
밀·감자 가공에 적합한 품종 개발 R&D 투자 절실
수출 확대 위한 정보 조사·신시장  개척 지원 필요
 

삼육식품 최철 부사장도 “두유는 국산 콩을 사용하면 경쟁력이 전혀 없다. 국내 콩 농사를 짓는 농민들에게 쌀과 같이 보조금 지급 등 정책 지원으로 국산 콩의 가격 안정화를 꾀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피력했다.

팥앙금, 빙수용 팥 생산기업 굿모닝서울 하정수 대표는 “중국에서 상당량 수입되는 적두는 매년 양이 정해져 있어 연말이면 적두를 차지하기 위한 기업간 전쟁이 펼쳐진다”며 수급 물량의 증대를 요청했다.

동원F&B 김재옥 대표는 “건강기능식품에 사용되는 젤라틴, 콜라겐 등 보조제의 경우 호주와 미국에서는 광우병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증명서를 발급받는다면 특정위험부위를 제외한 모든 부위가 허용된다. 반면 국내는 우피 부분에 한정돼 있다. 국내에서도 해외 선진국들의 기준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수 장관
이에 김재수 장관은 “적두 증량 문제는 aT와 협의해 개선하는 방향으로 조치할 계획이지만 국산 콩 소비 확대를 위해 점차적인 개선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말했으며, 우피 외 콜라겐 수입 부분에 대해서는 업계 의견과 해외 사례 등을 종합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원료 농산물 확대를 위해 가공용 적합 품종 개발 등 R&D의 중요성도 강조됐다. SPC삼립 윤석춘 대표는 “국산 밀 소비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지만 사실 국내 밀은 빵류보다는 제면에 더 적합하다. 제빵에 맞는 품종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인 R&D 투자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으며, 오리온 이규홍 부사장은 “연간 국산 감자 4만톤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구 온난화 현상에 따라 감자에 반점 등이 발생해 상품 가치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면서 “기업 입장에선 육종 개발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사용량의 절반가량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만큼 가공용 감자 종자 개발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수출 확대를 위한 해외시장 정보조사와 신시장 개척활동 지원, 비관세장벽 해소 등도 적극 건의됐다.

빙그레 박영준 대표는 “거대 수출시장 중 한 곳인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할랄인증, 검역 등 조건이 까다로워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경우 원유 수입쿼터가 제한돼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유제품 검역 협정이 없어 수출에 한계가 있다. 또한 브라질의 경우 유제품 수출 시 기본서류 이외 절차가 복잡한 추가 통관서류를 요구하고 있어 수출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박 대표는 기타 남미 국가처럼 3년 주기로 갱신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나설 줄 것을 요청했다.

건기식 원료 콜라겐 등 보조제 선진국 기준 적용을
표기 개정 재고 물량 소진 때까지 유예기간 운영도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과 CJ제일제당, 대상, 농심, 오뚜기, SPC삼립, 동서식품, 빙그레, 오리온, 매일유업, 남양유업, 정식품, 삼양사, 풀무원 등 국내 식품기업 18개사 CEO들이 국내 식품산업 발전을 염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은 중국 내 조제분유 수출에 있어 문제점을 짚었다. 매일유업 조성형 부사장과 남양유업 김승언 본부장은 “중국 조제분유 시장은 20조 원 규모로 우리나라의 약 40배에 달한다. 하지만 최근 중국 정부가 조제분유 브랜드 난립 방지를 막는다는 명목으로 법을 개정해 한 업체당 하나의 공장으로 제한하는 등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며 한국기업들이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농심 박준 대표는 “현재 미국으로 수출하는 가공식품 원료 중 쇠고기 성분이 함유되면 허용이 금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청정지역 중 특정한 곳의 쇠고기를 미국 농무성 관계자들로부터 실사를 받은 뒤 수출하는 부분에 대해 얼마 전 리퍼트 주한미국 대사와의 간담회에서 건의한 적이 있다. 정부가 미국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상을 전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풀무원 조상우 식품안전국장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고부가가치 유기농 나물류 생산에 필요한 화학 생장조절제 대체 물질 확보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조 국장은 “풀무원의 경우 나물류의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 글로벌 시장을 선점한 중국계 기업들은 화확 생장조절제인 ‘인돌비’ ‘6-벤질아미노퓨린’ 등을 사용해 품질과 수율을 높여 저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후발주자인 국내업체의 일반나물류 진출 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반면 국내는 화학 생장조절제 적용이 제한돼 가격, 품질, 수율측면에서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 국내외 유기농자재로 허용돼 있는 ‘에틸렌’의 사용범위를 확장해 나물류에까지 확대된다면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SPC삼립 윤석춘 대표는 “수출에 있어서도 국내 기업들의 수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는 있지만 사실 해외 정보를 알고 있는 곳은 많지 않다. 신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시장 정보조사와 신시장 개척활동 지원이 지속적으로 제공되길 바란다”고 표명했다.

굿모닝서울 하정수 대표는 “중국에서 팥빙수의 인기가 높지만 중소기업에서는 통관 등 여러 장벽에 막혀 자본, 인력 등이 소요돼 한계에 직면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중국 내 절차 강화 부분에 대해 김 장관은 “업계 의견을 수렴해 불합리하다고 판단되면 외교 통상 문제로 제기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환 식품산업협회장 “현안 수렴 정책에 반영을”
박병홍 정책관 “기업이 풀 수 없는 부분 적극 해결”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안도 나왔다. CJ제일제당 김철하 대표는 국내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대안으로 각 국 수입쌀 가공제품의 면세 추진을 내놓았으며, 대상 명형섭 대표는 전통식품 표준규격에 절임배추도 포함시켜주길 건의했다.

삼육식품 최철 부사장은 해마다 개정되는 식품 표기사항에 대해 지적하며 업계가 재고물량 소진까지 적절한 유예기간 등 정부의 탄력적 운용을 제안했다.

한국식품산업협회 고학수 전무는 식품업계의 가장 큰 관심을 △포장재 개선 △원료 수급 △R&D로 꼽았다.

고 전무는 “포장재 부분은 현재 농식품부, 식약처, 환경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이중 원산지표기 등과 밀접한 농식품부는 업계 재고 물량을 고려해 1년간 유예기간을 주는 반면 식약처는 꼼짝도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회장
원료 수급 문제점에 대해서는 “국내산 농산물을 늘려 사용하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증산에는 항상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TRQ 등을 활용하면 되는데 이 역시 최근 트럼프 정부의 TPP 탈퇴 등이 발목을 잡고 있어 애로를 겪고 있다”며 “정부는 기업이 생산 측면에서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국가에 유리한 양허안이 조속히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고 전무는 강조했다.

R&D 부분은 식품기업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타 산업대비 R&D 측면에서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단 종자 개발은 업계에서 접근하기 한계가 있는 만큼 국채 과제로 삼아주길 당부했다.

식품산업협회 이창환 회장은 “여러 현안이 조기에 해결된다면 식품산업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짧은 시간 내 모두 해결될 수는 없다. 정부가 업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정책에 반영한다면 식품산업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위상을 인정받는 단초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박병홍 정책관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관은 “가공용 종자 개발은 현재 정부에서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정책사업인 만큼 식품기업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수출국의 비관세장벽 등 기업이 풀 수 없는 부분은 정부가 적극 나서 해결하는데 주력하겠다”며 “하지만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산업은 의미가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업계도 노력해야 하며, 어느 정도의 규제도 필요하다고 본다. 단 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는 개선될 수 있도록 정부도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재수 장관은 “업계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지만 농식품부와 업계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식품산업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자리가 형식적이 아닌 실질적인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업계와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정례적으로 마련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