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우리맛 발효학교 ‘전통 장 담그기’ 행사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 ‘전통 장 담그기’ 행사
  • 이방원 기자
  • 승인 2017.02.17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맛 발효학교 과정의 일환, 수강생 40여명 참여

△우리맛 발효학교 수강생들이 16일 충북 오송 샘표연구소에서 전통 장 담그기 행사에 참가했다.

충북 오송에 있는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에서 16일  장 담그기 행사가 열렸다. 샘표가 매년 진행하는 우리맛 발효학교의 교과과정 중 하나인 장 담그기 행사에는 수강생 40여 명이 샘표 우리맛연구팀 연구원의 지도에 따라 겨우내 띄운 메주를 손질한 뒤 항아리에 메주를 넣고, 간수(소금물)의 온도와 염도를 가늠해 항아리에 붓는 등 전통 장을 담궜다.

이날 담은 장은 40~50일의 숙성기간을 거쳐 오는 4월 초에 장 가르기를 통해 간장과 된장으로 나눈다.

대학생 서유림 씨(26)는 “장을 담그는 것은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일인데 기업 차원에서 이런 기회를 마련해줘 쉽고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샘표 이윤아 발효학교 담당자는 “도시에서 전통 장을 담그는 방법을 배울 기회가 많지 않다”면서 “우리 식문화 속에서 장이 가진 가치를 되새기자는 취지로 장 담그기 행사를 마련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지난 2013년부터 샘표가 진행하는 교육 과정으로 장을 중심으로 한 우리의 발효에 대해 인문, 과학, 영양, 맛 등 다각적인 측면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있다. 참가 모집은 매년 10월에 있으며 다양한 전문가들의 강의와 실습 등 총 12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샘표는 지난 2006년부터 우리 전통 식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한 식문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를 비롯 ‘샘표 된장학교’, 가족 문화체험 ‘샘표 아이장 학교’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