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마켓 설치·K-Food Plaza 조성 등 외식산업진흥 계획 마련
레스마켓 설치·K-Food Plaza 조성 등 외식산업진흥 계획 마련
  • 김현옥 기자
  • 승인 2017.02.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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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식재료 소비확대·외식지구 활성화 등 추진키로
농식품부-aT, 23일 용산역 ITX6서 사업설명회 개최

정부는 올 한해 푸드서비스 선진화와 외식기업 해외진출 지원, 외식정보 분석기반 구축 등 외식산업 진흥을 위해 작년보다 32.0% 증액된 총 36억7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이같은 내용의 2017년 외식산업 진흥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23일 오후 2시 서울 용산역 ITX6에서 지자체 담당자와 관련협회, 외식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외식산업 진흥사업 기본계획은 우수식재료 소비확대(레스마켓 설치, 공동구매 조직화, 외식 창업인큐베이팅), 외식업지구 활성화, 평창올림픽 대비 내외국인 음식관광기반조성(K-Food Plaza 조성), 외식기업 해외진출지원(국제 프랜차이즈박람회 참가, 해외진출 전문인력양성, 국내산 식재료 수출 지원), 외식정보기반구축 등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우수식재료 소비확대’의 경우 농업-외식의 연계확대를 통해 국내산 농산품의 소비확대와 더불어 외식상품의 질적 향상 및 외식업주의 식재료 비용절감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외식업소내 식재료 판매부스설치를 지원하는 ‘레스마켓 설치’, 외식업소의 국내산 식재료 공동구매를 지원하는 ‘공동구매 조직화’와 함께 외식창업 희망자들에게 실제 외식경영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외식창업인큐베이팅(aTorang)’으로 이뤄져 있다.

레스마켓은 레스토랑(Restaurant)과 시장(Market)의 합성어로, 레스토랑에 우수 농식품 마켓을 더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외식업지구 활성화’ 사업은 기존에 농식품부가 운영해오던 ‘우수외식업지구 육성사업(`17, 19개소)’의 정책범위를 전국단위의 외식업지구로 확대하고, 전국의 외식업지구에 대한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외식업지구육성 경진대회, 우수사례 발굴 및 전국 외식업지구 관계자 워크숍 등의 행사로 진행되게 된다.

‘평창올림픽 대비 내외국인 음식관광기반조성’은 동계 올림픽을 계기로 우리나라와 강원도 평창 등을 방문하는 내·외국인 관광객들을 위해 올림픽 기간 동안 ‘K-Food Plaza’를 조성해 한식 및 지역 특산품, 수출농식품 등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외식기업 해외진출’사업은 기존의 ‘민·관 합동 글로벌 외식기업 협의체’ 운영을 바탕으로 국제프랜차이즈의 참가지원, 해외진출 전문인력 양성 등의 세부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올해는 특히 대기업과 연계한 외식기업의 식재료 수출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해 외식기업의 해외진출에 동반한 국산 식재료 및 농수산품의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외식정보기반구축’은 `15년 통계청으로부터 정부통계작성 승인을 받은 외식업경기전망지수의 발간을 비롯해 외식업 경영실태 및 식재료 구매현황조사, 외식소비 트랜드 조사, 외식기업 해외진출 현황조사, 외식 세분시장조사 등 외식업 경영주 및 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조사내용은 외식종합포털인 ‘The 외식’을 통해 공개되며, 연말에 개최될 ‘식품·외식 전망대회’를 통해 일반에게 자세히 설명될 예정이다.

농식품부와 aT는 매년 사업계획을 홍보, 공유함으로써 민간의 사업 참여율을 높이고, 정부정책에 대한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사업설명회 개최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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