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외식 한파 극복’…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회장·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박기영 회장에게 듣는다
[인터뷰]‘외식 한파 극복’…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회장·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박기영 회장에게 듣는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4.03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탁금지법 영세음식점까지 피해…정부 진흥 대책 나와야

김영란법, AI 등 작년 말부터 외식업계에 불어 닥친 한파가 좀처럼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외식산업연구원 통계에 따르면 3월 현재 외식업 자영업자의 경우 전체 27.3%의 매출이 감소했고, 인원 감축을 한 곳도 35.9%에 달한다. 반면 식재료비나 임대료 등 제반 비용은 꾸준히 인상되고 있어 하반기 대대적인 휴·폐업도 예상된다.

이러한 골목상권 대안으로 떠올랐던 외식 프랜차이즈도 별반 다르지 않아 2015년 기준 폐점된 프랜차이즈는 1만3241개로 전년대비 18.7% 늘었다. 산업규모 90조 원의 국가 기초산업으로 자리 잡으며 일자리 창출은 물론 한식세계화 등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떠 오른 외식업의 모양새가 말이 아니다.

하반기에도 외식업 전망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중론이 이어져 산업 진흥 육성을 위한 복안이 시급하다. 본지에서는 외식산업을 이끄는 쌍두마차 외식업중앙회 제갈창균 회장과 프랜차이즈산업협회 박기영 회장에게 외식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복안을 들어봤다.

- 장기 불황과 국내외 여러 악재가 더해지며 경제가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 업계를 대변하는 큰 울타리인 만큼 이에 대한 복안이 필요한데.

△제갈창균 외식업중앙회 회장
▶제갈창균=청탁금지법 여파로 일반음식점까지 피해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고, 외식업체 간 과당경쟁은 청년실업난과 베이붐 세대의 퇴직으로 심화되며, 외식업 노동 기피현상까지 더해져 인력 수급은 갈수록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가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며 고부가가치 메뉴와 서비스 경쟁력을 갖추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경영효율화를 꾀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앙회는 업계의 근심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의제매입세액공제 폐지·카드수수료 부담 완화 등 정책제안 및 개선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무료직업소개소 설치 기준을 완화해 구인구직난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예약부도 근절’ 범국민 캠페인, 불황극복을 위한 컨설팅 세미나 등은 업계 권익 신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기영=경기불황과 저성장 기조에서 청탁금지법, AI 등 여러 악재들이 겹치며 시장의 위축과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는 형국이다. 특히 규제만을 앞세운 여러 법안들이 발의되고 시행되며 경영난을 넘어 산업전체 생존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본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한 인식제고가 필요하다. 산업의 순기능은 폄하되고 일부 역기능만 부각돼 타 산업에 비해 지나치게 평가 절하되고 있는 상황에서 왜곡된 평가와 인식을 바로잡고 산업의 올바른 이해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협회는 올해부터 가맹 본사들에게 윤리의식을 함양시키거나 가맹사업법 등에 대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동반상생을 통한 경영, 가맹계약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프랜차이즈산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글로벌프랜차이즈포럼, K-브랜드 보호사업, 가맹본부별 동반상생 협약 체결 등 사회 전반적인 프랜차이즈산업에 대한 불신 분위기 쇄신에 앞장설 계획이다.

자영업자 절반 넘는 거대 업종…규제 법안 산업 위기 초래
부가가치 높은 신성장동력…해외 진출 시 국가 지원 절실  

-정부와 공조를 통한 산업 진흥 육성이 시급한데.

제갈창균=외식업은 국민의 건강과 보건을 책임지고 고용창출 및 내수 진작 첨병으로서 많은 공헌을 하고 있지만 정부 정책에서는 소외되고, 사회 인식도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중앙회는 올해 외식업계 현실을 알리고, 외식업 관련 정책 개선 및 제안, 대기업과 중소외식자영업 간 상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할 방침이다.

박기영=어느 때보다 진흥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가맹사업 규제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고, 가맹사업 진흥으로 프랜차이즈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정책 제안과 입장을 표명하는 등 다각적인 루트로 활발하게 정부와 소통할 것이다.

특히 가맹사업 진흥법 개정 관련 후속 작업은 물론 프랜차이즈산업 위상강화를 위한 정부기관 주요 인사와 간담회를 통해 산업의 순기능 전파에도 역량을 강화하겠다.

또한 프랜차이즈 기업에 대한 체계적 조사·연구를 통한 지원정책 발굴 및 제도, 법률 개선 등 업계의 목소리를 최대한 전달하는 한편 규제 법안, 독소조항에 대해선 이해와 설득을 통한 변화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중앙회, 카드 수수료 인하 등 부담 완화·구인난 해소 앞장
프랜차이즈 동반 상생 경영 병행 산업 순기능 전파할 것 

-대통령 선거 등 정치적인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외식산업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외식산업을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위상을 높이기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갈창균=외식업 선진화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민관의 협조체제가 필요하지만 현실은 지원보다 규제 일변도다 보니 외식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 정책 지원이나 예산, 협력 사업이 진행되기 어렵다.

외식업은 전체 자영업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종사자만 200만 명에 이르는 거대 산업인 만큼 정부와 사회의 관심이 절실하다. 외식산업을 실질적으로 진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부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돼야 한다고 본다.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 박기영=진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에 발 맞춰 끊임없는 계발과 성장을 이뤄나갈 때 성장동력 산업으로 위상도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IT기반 플랫폼을 외식산업에 접목하거나 해외시장 성공사례 분석, 외식산업 선진화를 위한 제도 개선, 운영 효율화를 위한 방안 개발 등 외식산업을 진흥시키는 방안들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특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해외 진출이 중요하다. 현재 중국과 미국, 동남아시아 위주로 진출을 하고 있는데, 유럽 시장도 음식부터 문화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한류 열풍이 뜨거워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게다가 부가가치가 높아 고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고, 인접국가 간 물리적 장벽도 낮아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요충지가 될 수 있다. 단 철저한 사전 준비를 해 정교한 전략, 시스템을 구축한 뒤 진출해야 한다.

한 국가에 집중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해외 몇 개국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지에 목표를 두지 말고 한 국가에 성공을 거둔 후 다른 나라로 시장을 확대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방향으로 진출이 이뤄져야 탄탄한 플랫폼을 완성시킬 수 있다.

협회는 회원사들이 해외진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충분한 역량을 갖춘 업체들을 검증해 해외진출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 끝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제갈창균=그동안 중앙회가 노력을 통해 얻은 제도개선은 골목상권만의 열매가 아닌 외식 대기업 및 프랜차이즈 등으로 골고루 나눴다. 앞으로 외식산업이 국가 경제와 내수를 살리는 모범적인 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앙회를 중심으로 힘을 모았으면 한다.

이를 통해 외식업 진흥과 정책지원에 대한 꾸준한 입법 활동을 펼쳐 정부에게 외식산업의 사회경제적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자영업을 하기 좋은 사회’ ‘외식인이 존중받는 나라’를 만드는데 더욱 매진하겠다.

박기영=앞으로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을 적극 육성해 프랜차이즈산업 영역 확장에 힘을 쏟아 나갈 예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프랜차이즈산업에서 외식업 비중이 과도하게 밀집돼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한계점이 도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업과 도소매업의 비중을 높여 균형잡힌 발전이 이뤄진다면 프랜차이즈산업도 건실한 발전이 수반될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