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는 위기대응 전략이다(2)-오원택 박사의 HACCP 현장 속으로⑪
HACCP는 위기대응 전략이다(2)-오원택 박사의 HACCP 현장 속으로⑪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7.04.10 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썹, 가공식품·단체급식으로 적용 범위 넓혀
국내 유통·수출의 상거래 조건으로 자리잡아

△오원택 박사(푸드원텍 대표)
정부의 HACCP 의무화는 앞으로 어떤 형태로든 계속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HACCP 의무화로 HACCP 인증업체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고, 점차 HACCP 인증이 식품기업의 차별화 포인트가 아닌 영업인허가처럼 당연히 해야 하는 ‘기본 사항’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HACCP이 식품기업 기본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고, 외국에 수출할 경우 HACCP은 필수 조건이 되고 있어 우리나라도 HACCP이 상거래 조건으로 완전히 자리 잡는 것은 시간문제일 것 같다.

1997년 정부 HACCP 최초 인증 시작 이래 지금까지 대국민 홍보 덕분에 소비자의 HACCP 인식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식품에 대한 불신, 불안이 많은 소비자 입장에서 정부가 인증하는 HACCP 제품은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갈수록 소비자는 식품 구매 시 유통기한이나 원산지를 확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HACCP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할 것으로 보여 식품 대기업이나 대형 할인점 등에선 정부 정책이나 소비자 요구를 만족시키는 식품을 만드는 협력사를 선정할 수밖에 없다.

실제 우리나라 대형 유통회사는 협력사 선정 시 그리고 거래하는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시설위생, 개인위생, 공정위생 등 여러 분야의 식품안전평가를 실시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분야가 HACCP이다.

따라서 식품기업이 전국 판매, 매출 증가, 기업 인지도 향상을 원한다면 HACCP은 필수불가결의 사항일 수밖에 없다.

단체급식 역시 식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를 엄격히 사전·사후관리하고 있다. 학교급식은 학부모까지 참여해 식품안전 점검을 할 정도로 예민한데, 이는 식재료로 인한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때문에 식중독 발생 원인인 식중독균을 위해요소로 정해 과학적으로 예방·관리하는 HACCP을 중요하게 다룰 수밖에 없는 것.

이에 학교급식의 경우는 납품업체가 HACCP 인증 획득 시 가점을 주고 있으며, 단체급식에서도 협력업체 등록이나 관리에 HACCP 부분을 반영했다. 최근에는 HACCP 인증 획득 회사에서 식재료를 납품하는 것을 대전제로 하는 추세다.

이 추세는 점차 더 당연시될 것이다. 정부의 HACCP 확산 정책에 의해 곧 모든 가공식품이 HACCP 마크를 부착할 것이고 유통, 가공, 조리 등 전 분야에서 HACCP을 전제로 거래 계약을 체결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소비자 역시 HACCP 마크가 있는 제품을 더욱 선호할 것이다.

결국 정부 정책, 국내외 시장 여건, 소비자의 선택은 식품기업의 HACCP이 필수 시스템으로 안착하게 되고, 반대로 인증이 없는 기업은 거래상, 경영상 장벽에 부딪혀 사업을 정리해야 할지도 모른다.

오죽하면 인적, 물적 자원의 한계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사장이나 임원도 “HACCP를 하기는 해야 한다. 우리도 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말을 한다.

이제는 HACCP을 식품기업의 가장 큰 리스크인 ‘식품사고’를 과학적이고 예방하는 위기관리시스템으로, 기업 간 거래 유지를 위한 기본 시스템으로 생각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