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유산균 초콜릿, 변비 개선 효과 입증
김치유산균 초콜릿, 변비 개선 효과 입증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4.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주간 동물실험 결과 분변 및 수분 함량 정상화
장내 유익균 락토바실러스·비피더스종 3배 증가
롯데중앙硏, 미국 엑스퍼리먼탈 바이올로지 학회서 발표

롯데중앙연구소(소장 여명재)는 26일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주 맥코믹 플레이스(McCormick Place)에서 열린 국제학회 엑스퍼리먼탈 바이올로지(Experimental Biology)에서 ‘유산균 초콜릿의 변비 예방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발표로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발표는 롯데중앙연구소 양시영 박사 연구팀과 고려대학교 김세헌 교수 연구팀의 어주영, 이철상 연구원이 작년 7월부터 공동 실시한 연구로 ‘유산균 초콜릿이 동물에서의 변비 예방에 주는 효과’에 대한 연구다.

엑스퍼리먼탈 바이올로지(Experimental Biology)는 미국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학회(ASBMB), 미국 영양학회(ASN) 등 전세계 6개 학회와 약 1만4000명의 연구원이 등록된 학회로, 매년 생물학과 미생물학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발표하는 권위 있는 학회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롯데중앙연구소에서 개발해 특허를 획득한 김치 유산균(특허 제10-169667-0000호) 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 LRCC5193(Lactobacillus plantarum LRCC5193)이 첨가된 유산균 초콜릿을 3주간 쥐에게 먹인 후 인위적으로 변비를 유발시켰을 때 결과로, 유산균 초콜릿을 꾸준히 섭취한 후 변비 시 현상을 연구했다.

연구에 의하면 쥐에게 변비를 유발시켰을 때 유산균 초콜릿을 먹은 쥐 분변이 정상 쥐와 비슷하고 수분 함량도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아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내 세균 분포를 조사한 결과에서도 유익균으로 알려져 있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 종의 비율이 크게 증가, 정상 쥐에 비해 최소 3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장내 조직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단백질 농도는 최대 4배까지 증가해 유산균 초콜릿을 꾸준히 먹을 경우 장 조직 발달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