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장질환’ 개선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만성 신장질환’ 개선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5.1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관 석회화 관련 인 농도 22% 줄이고 요독물질 대폭 감소…특허
식품연구원 김효진 박사-가톨릭관동대 문성진 교수팀

△김효진 박사
식품연구원 김효진 박사-가톨릭관동대 문성진 교수팀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장내미생물연구단 김효진 박사 연구팀과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병원장 김준식) 신장내과 문성진 교수팀은 만성 신장질환 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에 국내 처음 성공했다고 밝혔다.

인구 고령화와 당뇨병과 고혈압 등 성인병 환자의 증가와 더불어 국내 만성 신장질환 환자 급증으로 의료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만성 신장질환에 대한 예방이 필요한 실정인데, 만성 신장질환에서는 동맥경화와 혈관의 석회화를 막기 위해 철저한 칼슘 및 인의 조절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 연구팀은 혈액 내 인 조절 기능이 탁월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별해 효능을 확인 했고, 국내 최초 신장질환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선별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는 세포 실험에서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에 비해 뛰어난 인 흡수율을 보였고, 만성 신장질환 동물 모델에서 대조군에 비해 혈중 인 농도를 22.3%, 요독 물질(indoxyl sulfate)을 39.5% 감소시키는 효능을 확인했다.

△선별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인흡수율 비교
이 같은 실험방법과 결과로부터 연구팀은 ‘락토바실러스 sp. KCCM 11826P 균주를 이용한 고인산혈증(hyperphosphataem) 예방, 만성 신장질환 치료용 약학 조성물 및 건강기능성 식품(특허 제 10-1684289)’에 대한 특허를 등록했으며, 현재 국제학술지에 논문 투고를 진행하고 있다.

김효진 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생체적합성 인 결합제 개발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신장보호효과 측면에서 기존 부작용이 있는 칼슘 기반 인 결합제를 대체하고, 만성 신장질환 치료제로서의 획기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