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AI로 생산성 제고·모바일 선점을
농식품, AI로 생산성 제고·모바일 선점을
  • 김승권 기자
  • 승인 2017.05.22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변화의 속도·범위 상상 초월…문명사적 패러다임 전환
농식품부 주최 세미나

△‘4차 산업혁명과 농업·농촌 변화 전망 세미나’가 지난 17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됐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라 국내에서도 대응마련이 시급한 가운데, 지능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기술적 혁신과 비즈니스, 사회적 혁신이 통합적으로 연계되어 초연결 사회가 구현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농식품업계의 기능정보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스마트팜 환경농작물 재배 △인공지능 기술 융합으로 생산성 향상 제고 △빅데이터를 통한 생산 시스템 향상 △IoT 센서를 통한 농장 내외부의 환경 데이터 수집 등의 기술 혁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곽재원 교수
농림식품산업미래창조포럼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주관한 ‘4차 산업혁명과 농업·농촌 변화 전망 세미나’가 지난 17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됐다.

이 세미나에서 서울대학교 곽재원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식품 산업’이란 주제로 발표하며, “제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 기술이 최고조에 달해 기술혁신, 산업혁신을 넘어 사회혁신까지 파급되는 문명적 패러다임의 변화”라며, “공통된 특징은 변화의 속도, 범위, 영향이 상상을 넘어선다는 점”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또한 곽 교수는 식품산업의 3대 생존책으로 △모바일을 선점하라 (Go Mobile Urgently) △빅데이터를 새로운 식품산업에 적용하라(Tap Big Data to Become the New Big Food) △전면 공개하고 신뢰를 줘라(Tell All to Ensure Trust)로 꼽았다. 정보 공개방법으로는 스마트 라벨, 유비쿼터스, 스마트폰 QR 코드 등을 언급했다.

이어 그는 “여기서 고려해야 할 주요 포인트는 고령화, 세계의 식료수급을 둘러싼 환경변화, 글로벌화의 진전과 사회변화, 소비자의 니즈 다양화, 농업과 농촌을 둘러싼 정세, 식품의 안정공급과 안전성을 위한 국민적 논의 심화, 새로운 기술혁신과 같은 변수들”이라며, “정책은 이 변수들에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요소들을 어떻게 결합시켜야 하는가 하는 방향에서의 전략적 선택이 되어야만 한다”고 밝혔다.

식량 안정공급 위한 기술적 혁신 전략적 선택 과제
스마트팜 적용 땐 농작업 편리…경비 절감·품질향상
농가~제조업 연계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정책 시급 

△정재진 교수
이어 발표한 단국대 정재진 교수는 “주요 선진국은 핵심기술인 CPS(가상물리시스템, Cyber Physical System), 빅데이터, IoT, 로봇공학, 클라우드 기술을 농업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집중 개발하고 있다”며, “우리 또한 제조산업과 중소기업 및 농가의 연계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략과 정책 수립이 시급한 때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이어 “4차 산업혁명은 창조적 파괴의 이론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고 쓸모없는 관행이나 기술은 과감히 버리는 것이 먼저”라며, “결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즈니스 화두는 혁신적인 SW를 개발 및 서비스 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농작물 제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율제어 인공지능 기술을 우리나라 스마트팜에 적용하게 되면 농작업 편리성이 향상되어, 경영비 절감과 생산성과 품질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정 교수의 분석이다.

IoT 센서를 통한 농장 내외부의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주기적인 생육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시장의 납기/공급정보를 통해 통합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방법도 제기되었다. 이를 통해 생육 룰 기반 자율제어 모델을 완성하게 되고 이를 통해 생산량 증대와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이와 더불어 농업 빅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수집 시스템인 FAAS(Farm as a Service)을 설치 운영하여야 하며, 여러 농장의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 후 실증농장에서 자율제어 모델을 검증하고 여러 농장으로 확산 보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 국내 농업 빅데이터 기술은 선제적 데이터 수집 15개 토마토 농가에 클라우드 기반의 IoT 센서를 설치하여 실시간 환경데이터 수집과 주기적 생육데이터를 수집, 클라우드 시스템에 저장되고 있다. 이런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생산량 추이 및 불량 원인을 분석하고 데이터 융합 기술개발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수익증대 모델을 개발하고 각 농가에 보급 활용할 계획이다.

△송미령 본부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송미령 정책연구본부장은 산업혁명에 따른 농어촌의 경제적 피해를 우려했다. 송 본부장은 “여러 불확실성이 증대하는 뉴노멀시대에 우리 농촌은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 지속으로 상대적으로 도시에 비해 지방소멸위험이 높은 지역으로 분류된다”며, “소멸위험지수는 동, 읍, 면 순으로 높고 2040년이 되면 농촌의 고령화율은 38%에 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실제 도시 근로자가구 소득 대비 농가 소득은 현격히 낮고, 농가 내의 소득격차도 크다. 2013년 농가 수입 상위 20%가 농가 전체 소득의 62.1%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데이터는 보여준다.

이런 현상에 송 본부장은 “농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생산과 분배의 순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생산혁신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과 함께 농촌의 맞춤형 수요에 의한 복지 증진 등이 혁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송 본부장은 더불어 “기술과 작업속도 개선에 따라 여가환경이 훨씬 중요해진다는 점에 착안해 전원생활, 귀농-귀촌, 농촌관광, 취미농업, 생태디자인 등은 미래에 더욱 각광을 받을 것”이라며, “그로부터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발달된 기술을 바탕으로 의료, 교통, 복지 서비스 욕구 해소를 통해 농촌의 삶이 더 풍요로워질 여지는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서 “이러한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기 농업-농촌을 고려한 장기적 정책적 준비가 필요”하다며, “창의적 인력 육성, 혁신을 위한 R&D 강화와 투자 확대, 융복합의 기반 강화를 위한 선순환구조 창출과 다양한 협업 환경 조성, 농촌다움의 증진을 위한 제도 정비 등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