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인도 등 9개국 파견할 ‘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 모집
aT, 인도 등 9개국 파견할 ‘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 모집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6.2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3일까지 이메일접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는 열정과 능력을 갖춘 대한민국 청년들과 함께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2017년 하반기 농식품 청년 해외개척단(AFLO)’ 29명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aT는 한한령(限韓令), 사드 문제 등으로 농식품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수출업계로부터 기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규 시장개척의 활로를 열어주고자 작년 11월 시장다변화T/F를 구성하고 ‘수출시장 다변화 대상 전략 권역(5개) 및 전략국가(20개국)’를 선정해 농식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장개척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로 파견된 개척단들과 현지인들의 단체사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개척단 사업은 농식품 수출업체와 개척단원을 1:1로 매칭하고 이들을 다변화 대상국가에 파견해 수출업체가 신규시장에 진출할 때 겪는 언어 장벽 등 어려움 해소는 물론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출현장에 접목하는 현장중심 시장개척활동을 수행하는 사업이다.

현재 인도와 브라질, 카자흐스탄 등 5개 다변화 대상국가에 개척단원 30여 명이 파견돼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청년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더한 현지 소비자 대상 홍보·마케팅 활동을 비롯해 신규 바이어 발굴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하반기 개척단은 인도, 브라질, 카자흐스탄 등 총 9개 국가를 대상으로 파견 요원을 선발하며, 8월에 집합해 매칭 수출업체 OJT 교육을 받은 후 9월부터 3개월간 해당국가로 파견된다.

선발은 만34세 이하 토익점수 800점 이상이며, 농식품 분야에 관심과 역량이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접수는 7월 13일까지 e-메일(aflo@globaledu.or.kr)을 통해 받는다.

aT 백진석 식품수출이사는 “개척단 사업은 청년에게 단순 해외 경험을 제공하는 기존 해외 인턴사업과 달리 aT와 농식품 수출업체의 현지 주재원으로 활동해 바이어 상담 등을 돕고 시장개척활동의 주도적인 수행할 수 있는 수출인재 양성 사업”이라며 “농식품 분야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리 농식품 수출을 확대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