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아시아에 L-GG 유산균 우수성 알린다
매일유업, 아시아에 L-GG 유산균 우수성 알린다
  • 김승권 기자
  • 승인 2017.07.0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열리는 제 9회 아시아 유산균 학회서 김재한 교수 L-GG 유산균 효능 발표

매일유업은 4일 열리는 제9회 아시아 유산균 학회에서 충남대 식품미생물학과의 김재한 교수가 ‘프로바이오틱 L-GG 유산균의 효능’에 대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9회 아시아 유산균 학회는 ‘한국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학회(회장 김진만)’ 주관으로 오는 5일까지 광주시 김대중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며, 주제는 ‘LAB Era: Booming in Science, Industry, and the public’이다.

김재한 교수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L-GG 유산균을 포함한 프로바이오틱스 및 모유 올리고당(Human milk oligosaccharides: HMO)을 포함한 프리바이오틱스 문헌 자료와 연구 동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L-GG 유산균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된 프로바이오틱스로, 장 건강은 물론 대장염증성질환과 호흡기감염, 피부염 및 로타바이러스감염 등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열 등의 외부 환경에 민감한 유산균의 안정성이 우수하여 세계적으로 요거트 제조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매일유업이 발효유 제조용으로 L-GG 유산균을 독점 공급받아 요거트 제품에 활용하고 있다.

김 교수는 “유산균의 미래는 인간의 질병 및 노화의 완화제로서 그 기능성을 확장하고 있고, L-GG는 이러한 기능성 유산균들 가운데 가장 근접하게 연구된 유산균들 중 하나”라며 “미래의 유산균은 소비자의 상황별, 연령별, 개인별로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정교하게 사용되어 장내 미생물 균총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절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예측한 바 있다.

더불어 이러한 유산균의 기능 수행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것은 선택적으로 원하는 유산균을 증식시키는 프리바이오틱스이며 인간의 모유에만 존재하는 모유 올리고당(HMO)이 가장 유력한 프리바이오틱스 물질이라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이번 학술행사에 참가하여 L-GG 유산균으로 제조한 ‘매일 바이오’ 브랜드 홍보 활동을 진행한다. 매일 바이오는 L-GG 유산균을 담은 떠먹는 요거트와 마실 수 있는 드링킹요거트 제품군을 포함한 매일유업의 요거트 전문 브랜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매일 바이오는 ‘요거트의 본질은 플레인부터 만들어 진다’는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제대로 발효하고 숙성시켜 만든 플레인 요거트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아시아 유산균 학회를 통해 ‘L-GG’ 유산균의 우수성이 재조명되는 것은 물론, 매일 바이오 브랜드에 대한 학계 관계자들과 소비자들의 신뢰감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 유산균 학회는 지난 2004년에 한국에서 창립 총회를 가진 이래 아시아 12개 회원국에서 유산균 및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학계와 산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학술대회로 발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