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전수 적용 콩나물…성장률·영양성분·위생 ‘UP’
전기방전수 적용 콩나물…성장률·영양성분·위생 ‘UP’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7.1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C, 가바 등 부위별 성분 함량 향상
재배방법, 장치 등 관련 특허 2건 출원…국제학술지 투고 진행
한식연 김윤지 박사팀, 연구결과 발표

대기압 전기방전기술을 활용해 성장률, 영양성분함량, 위생성이 증진된 콩나물 재배기술 개발됐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스마트유통시스템연구단 김윤지 박사 연구팀은 대기압 플라즈마 방식에 의한 전기방전수를 제조하고 콩나물 재배를 위한 원료 콩 침지 및 재배수로 사용한 결과 성장률 증가는 물론 아스파라긴산, 비타민 C, 가바 등 영양성분 함량이 향상된 콩나물 재배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또한 전기방전수의 살균효과로 콩나물의 위생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어 일석 삼조의 효능을 확인했다는 것이 연구팀 설명이다.

연구팀은 ‘플라즈마 방전수를 이용한 콩나물 재배방법(특허출원 제10-2015-0158915)’ ‘플라즈마 방전수를 이용한 콩나물 재배방법, 비가열 살균을 위한 수처리용 플라즈마 활성종 발생장치 및 사용방법(PCT/KR2016/013032)’ 2건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국제학술지에 논문투고를 진행 중이다.

연구팀은 전기방전수를 활용한 농산물 전처리 및 식품산업 현장 위생관리 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품군의 기능성 증진을 목적으로 한 전기방전수 제조 기술 관련 후속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김윤지 박사는 “발아식품류 재배에서 전기방전수를 다양하게 활용할 경우 성장, 영양 등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식품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발아식품 종류별로 적절한 전기방전수 제조 조건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해 식품산업에서 활용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