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실태 조사 등 3~5개월 유예를”
“프랜차이즈 실태 조사 등 3~5개월 유예를”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7.19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긴급 기자회견…자정 통해 잘못된 시장문화 환골탈태 계기 삼을 것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공정위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을 원칙적으로 겸허히 수용한다면서도 “프랜차이즈가 자정노력을 통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3~5개월만 기다려 달라”며 사실상 현재 진행 중인 5개 업체 실태조사 및 하반기 50개 브랜드 일제점검에 대한 조사의 중단을 요구했다.

박기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은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불공정 거래로 빚어진 ‘갑질’ 논란은 과당경쟁에서 빚어진 잘못된 시장 문화 고착화에 따른 결과”라면서 “기회를 준다면 ‘Back to the Basic’의 초심으로 돌아가 환골탈태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기영 회장이 기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박 회장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성장동력의 크게 기여한 프랜차이즈산업의 순기능은 외면한 채 적폐청산 세력으로 치부해 역기능만 부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지금과 같은 ‘몰아치기’ 조사는 산업 전체를 공멸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프랜차이즈산업의 이해가 부족한 만큼 정확한 이해를 위한 노력과 프랜차이즈의 기본 원칙인 신뢰와 상생의 의미를 알리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러한 자정 시간의 기회를 준 뒤에도 변화하지 못했다고 판단할 경우 공정위의 어떠한 ‘메스’도 수용한다고 밝혔다.

‘몰아치기 조사’ 산업 전체 공멸 초래 위험
가맹점에만 유리…합리적 정책 운용 절실
‘로열티 ’ 통해 불공정 거래 행위 근절 추진 

그러면서 박 회장은 현재 빚어진 프랜차이즈 문제점 개선을 위한 카드로 ‘로열티’를 주장했다. 그는 “프랜차이즈의 핵심은 가맹본부의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가맹점에 전수해 소정의 대가를 받는 로열티이지만 국내는 지난 40여 년간 이어진 업계의 과당경쟁으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로열티 문화가 정착되지 않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일부 가맹본부에서 물류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챙기려는 이상한 문화가 자리 잡은 만큼 지금이라도 올바른 문화가 정착해 산업 내 불공정거래 행위가 근절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물류비는 물론 마진율까지 공개하면서 로열티까지 지급받지 못한다면 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모든 정책의 포커스가 가맹점에만 유리하게 작용되는 것은 문제가 있는 만큼 정부의 합리적 운용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가맹점주들은 로열티 지급을 위해선 가맹본부의 물류 원가의 투명성부터 확보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물류비에 마진까지 사실상 로열티가 나가고 있는데, 여기에 로열티까지 더해지면 부담이 한층 가중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가맹점주는 “공정위의 대책안이 발표됐지만 필수물품에 정보 공개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가맹본부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눈속임을 사실상 차단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로열티까지 이중 삼중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정부가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치를 철저히 마련한 뒤 로열티 부분이 거론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