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고기 숙성 입문서…‘숙성, 고기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
[신간]고기 숙성 입문서…‘숙성, 고기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7.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육마케터 김태경 저…숙성고기의 감춰진 감칠맛 찾는 과정 담아

혹자는 고기에 있어 ‘숙성은 요리의 시작’이라 한다. 또 누군가는 ‘숙성은 고기의 보관방법’이라 한다. 허나 숙성이 고기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의 집약이라는 것에 대해선 누구나 공감한다.

최근 몇 년새 일부 고깃집을 중심으로 고기의 맛을 더욱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드라이 에이징’ ‘웨트웨이징’ 등 다양한 숙성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마케팅 수단일 뿐 진정한 숙성고기의 맛을 내지는 못한다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태경 식육마케터가 집필한 고기 숙성기술 입문서 ‘숙성, 고기의 가치를 높이는 기술’이 출간됐다. 저자가 지난 30여년 간 식육유통현장을 돌며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다.

저자인 김태경 식육마케터는 “언젠부턴가 우리는 고소한 기름 맛에 빠져 고기를 섭취해왔지만 사실 고기가 가지고 있는 맛은 단백질과 이를 이루고 있는 아미노산의 감칠맛까지 동시에 느낄 대 비로소 참맛을 느꼈다고 할 수 있다”며 “숙성은 감칠맛을 찾는 과정이며 이 책은 고기 숙성의 입문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저자는 서동한우, 만덕식당 등 쇠고기, 돼지고기 숙성육 전문점에서 실용기술을 터득했고, 국내외 여러 문헌을 종합해 이를 체계화하고자 노력했다.

그는 “고기 숙성을 위한 입문서인 만큼 구전이나 감에 의해 시도됐던 고기의 숙성이 탄탄한 이론적 토대 위 시도돼 외식업계 및 육가공업체들이 좀 더 차별화되고 가치있는 상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책을 기점으로 향후 숙성의 수율 관리를 통한 경제성 향상과 차별화된 숙성 맛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책은 △식육 트렌드 변화 △쇠고기 숙성 총론 △식육산업의 이해 △숙성을 이해하기 위한 식육의 과학적 이해 △숙성의 원리 △숙성육 시장 분석 △건조숙성 관련 국내 제도 안내 등 관련 업계 및 종사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세분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