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協, “안일한 관리가 살충제 달걀 참사 불러”
소비자協, “안일한 관리가 살충제 달걀 참사 불러”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7.08.16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충제 및 농약사용 실태 파악과 근본적인 안전관리 방안 촉구
농장부터 사료, 도축, 가공, 유통업체까지 체계적·구체적 관리 대책 나와야

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소비자협)은 16일 성명서를 통해 ‘살충제 달걀’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공개와 근본적인 안전관리 방안을 요구하고 나섰다.

소비자협은 “작년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답변서 내용에 2013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산란농장과 달걀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가 없었다”며 “국정감사에서 양계장의 살충제 사용 문제가 지적돼 60여 곳(전체 산란계 농장의 4% 정도)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유해성분이 나오지 않았다고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소비자협은 가축사육 농장, 사료, 도축장, 가공장, 유통업체까지 전체적인 점검을 해 조사 결과를 소비자에게 숨김없이 알리기를 촉구했다. 농가의 살충제 투입경로를 확실히 파악해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도록 해야 하며 닭고기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도 실시해 소비자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협은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 사육 농장에 대해 임시방편적인 대책이 아닌 구체적인 관리감독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생산업계는 문제발생에 책임을 통감하고 가축들이 건강하게 사육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소비자협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축산식품 문제와 근본적인 대책 없는 미봉책을 비판하며 관계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 안심정책을 위한 협력 공유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