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식약처는 ‘살충제 계란’ 관련 가공업체 원료 상황 파악 시급”
국회, “식약처는 ‘살충제 계란’ 관련 가공업체 원료 상황 파악 시급”
  • 김승권 기자
  • 승인 2017.08.1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주최 17일 살충제 계란 대책 T/F 1차 회의

‘살충제 계란’을 놓고 정부의 늑장대응이 도마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국회가 식약처를 압박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17일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살충제 계란 대책 T/F’ 1차 회의를 열고 진상 조사에 나섰다. 참석자는 황주홍 의원, 김종회 의원, 정인화 의원, 최도자 의원, 이현규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장, 김경규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등이다.

김종회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11일 식약처가 국내 계란을 조사했을 때 피프로닐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했는데, 불과 3~4일만에 경기도 남양주와 강원도 철원 농가 등에서 피프로닐이 검출됐다”며 “이는 식약처의 식품안전 관리ㆍ감독이 허술하다는 것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최도자 국민의당 의원도 “식약처장이란 분이 국민 먹거리에 대한 발표에 대해 실수했다는 것이 이해가 안된다”며 “상황이 1주일이 지났고 수많은 가공업체에 계란 납품됐을텐데 계란으로 만든 가공식품 등이 현재 정말 안전한지, 종합적인 상황 파악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정인화 국민의당 의원은 “무항생제 위주로 검사기준 설정했다는 것도 문제가 있고 그동안 문제 발생 시 4%만 조사했다고 하는데, 4% 조사하는 것은 거의 안하는 것나 마찬가지 아니냐”며 “앞으로는 불시에 무작위로 선정해 조사하고, 빈도를 높이고, 전수조사가 일정한 기간에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추궁했다.

이에 이현규 식약처 식품소비안전국장은 “이번에 문제가 된 농장 2곳의 계란은 주로 마트로만 유통됐고, 2차 가공식품업체로는 유통되지 않은 것으로 현재까지 파악되고 있다”며 “정확한 사안은 2차 추적조사를 진행 중이므로 이것이 완료되면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농장에서 계란이 들어오면 식용란 수집판매업자는 난각에 어느 생산농가에서 왔는지 표시하게끔 법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며 “그래서 어디서 수입을 얼마만큼 했느냐, 어느 농장에서 와서 어느 마트로 갔느냐에 대한 거래내역서를 통해 파악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를 토대로 계란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마요네즈, 제과제빵 등 제조판매업소 758개소 중 60개소를 대상으로 18일까지 안전성 조사할 예정”이라며 “부적합 나왔을 때는 바로 자료를 받아 식약처가 회수파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체 파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유통단계에서 식용란 수집판매업소 약 2500개 있는데, 75개소가 상위 55% 차지한다. 금주 내에 75개소를 대상으로 빨리 검사를 해서 문제를 파악하겠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양계업자 보상 계획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 김경규 농식품부 기조실장은 “구체적으로 아직 논의된 바가 없다”며 “농가에서 지킬 상황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일정부분 책임져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지방자치단체 동물위생시험소 등 검사기관이 전국 1456개 산란계 농장(3000마리 이상 사육 농장 1333개, 3000마리 미만 123개)을 대상으로 살충제 전수 검사를 개시해 3일 안으로 조사를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가 늦장대응 했다는 비판과 함께 3일 만에 일사천리로 진행한 전체 농장 전수조사를 과연 신뢰할 수 있냐는 의심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번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