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없애려면 체계적 대안과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필요”
“살충제 계란 없애려면 체계적 대안과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필요”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7.09.1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단계서 안전 보장되는 축산식품 안전관리체계 구축 필요
식품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에 힘써야 해

최근 햄버거병, 액화질소 용가리 과자, 살충제 검출 계란 사태, E형 간염 소시지 논란 등 식품안전 사고가 연이어 발생해 국민의 식품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의 진단과 대책의 마련이 촉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8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주최 하에 “살충제 계란 사태로 본 식품안전관리 진단 및 대책”을 주제로 열린 제117회 한림원탁토론회에서 이향기 한국소비자연맹 부회장은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상시모니터링 시스템과 사육환경개선, 식품안전관리제도, 위해평가시스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등 전반적인 식품안전관리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향기 부회장
이 부회장은 이어 “살충제 계란 사건의 발생 이후 식약처의 발표에는 리스크 평가관리가 미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부회장에 따르면 식품안전 사고 이후 △달걀 살충제의 안전성에 대한 의사결정이 숫자로 표시돼 본질을 호도했고 △결과를 단순화한 정보제공은 위기관리능력의 취약함을 드러냈다. 또한 △위해성평가가 제 기능을 가지려면 건강영향 중심의 제한점에 역할조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현재 알고 있는 지시에 근거한 관리방법론을 따라야 한다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최경호 교수의 자료에 의거해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한 이 부회장은 살충제 계란 보도 이후 소비자불만 접수사례가 급증했다며 이는 정부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이에 △수입된 계란의 유통경로, 난각 표시사항 및 수입 이후 유통된 경로를 파악하고 △해당 사건의 대응방안에 대한 긴급한 논의 등을 실시, 즉시 소비자 상담 창구에 전달해 소비자에게 적절한 정보제공과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때마다 정부의 정보 제공이 일관되지 않아 소비자가 불편을 겪고 있다”며 “모든 단계에서 안전이 보장되는 축산식품 안전관리체게 구축을 위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발표를 끝맺었다.

△김병훈 인증심사본부장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하 인증원) 김병훈 인증심사본부장은 살충제 계란 검출 관련해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의 개선 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김 본부장은 “기존 HACCP 인증 및 친환경 인증은 살충제 등 동물용 의약외품과 제초제 등 농약에 대한 평가기준이 미흡했으며 사후관리 시 불시점검 형태의 기획점검 또는 수시평가가 미흡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에 따르면 인증원은 △서류 및 현장 확인 평가에서 생산품 등에 대한 검증 위주 평가로 전환하고 △동물용 의약외품, 농약 등 화학적 위해 평가항목을 신설한다. 또 △심사관의 심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업종·축종별 전문가를 양성, 직급별 맞춤형 전문교육을 강화하며 △HACCP 인증업소의 운영 역량을 위해서는 인증주기에 따른 맞춤형 교육 및 정보 제공, 전문 교육 인프라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모인 토론자들은 “살충제 오남용을 줄일 수 있는 관리 시스템부터 선제적으로 도입돼야 한다”며 “전문지식이 없는 농민 대신 전문 수의사나 전문 방제기업이 농장을 관리하는 외국의 선진 방제 방법을 수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