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음료신문
오피니언칼럼
[C.S 칼럼(184)]명절기간 풍성함을 더욱 누리는 비결개봉한 식품 변질 인한 클레임 다발
넘치는 음식 나누면 마음도 한가위
식품음료신문  |  fnbnews@thinkfood.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29  09:59:3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문백년 대표(식품정보지원센터)
우리 속담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추석은 우리나라 명절 중 설날과 함께 가장 큰 명절로 꼽힌다.

시기적으로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이라 풍성함이 넘쳐나는 때에 맞게 되는 명절이라 이러한 속담이 생겼던 것 같다.

온갖 음식이 풍성하고 오랜만에 만난 가족, 친지들의 이야기 또한 넘쳐나 그 풍요로움이 어떤 때와 비교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하는 것과 같다는 ‘과유불급’이라는 고사성어가 말해주듯 넘쳐남으로 인해 오히려 약간 부족한 것보다 못한 결과가 올 수도 있다.

기업마다 명절기간이 끝나고 나면 소비자 클레임 접수 건수가 크게 증가한다. 수많은 인구의 이동이 있고, 교통량 증가에 따른 각종 사건사고에 따른 신고 건수는 물론 휴대전화를 비롯한 통신기기, 선물로 받은 각종 공산품, 가공식품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서 발생한다.

특히 식품의 경우 명절기간 집중적으로 팔리는 선물세트 품목들이 다양한 유형의 클레임으로 접수되는 부분을 주목해야 한다.

상품의 제조, 보관, 유통 과정에서 하자가 발생하거나 유효기한 경과 제품이 팔리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개봉 후 먹고 남은 식품을 상온에 방치해 변질된 건을 제조사 품질문제로 오해해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음료수 빈 용기에 집에서 담근 식혜나 다른 식품들을 보관했다가 변질된 것을 내막을 잘 모르는 다른 가족이 음료 회사에 클레임을 청구하는 황당한 경우도 있다. 집집마다 음식들이 차고 넘치다 보니 발생되는 문제들이 많은 것이다.

주고받은 선물 중 특히 식품의 경우 일단 개봉한 다음에는 공기 중 미생물과 식품이 반응해 짧은 시간 안에 변질될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가공식품은 개봉 후에도 유효기간까지는 변질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집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과 똑같이 생각하면 된다.

한가위 풍성함을 부족함만 못하게 만들어서는 안 될 것이다. 넘쳐나는 것을 가까운 이웃과 나누면 마음까지 더욱 풍요로워지고 풍성함이 배가될 것이다.

< 저작권자 © 식품음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식품음료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읽은 기사
1
동서식품, ‘맥심 화이트골드’ 새 광고 온에어
2
올해 ‘쌀가공식품 톱 10’은 맛에 간편·기능성
3
"미리 크리스마스" 식품업계, 크리스마스 에디션 줄이어···
4
삼양식품, 쌈장과 라면의 황금비율 ‘쌈장라면’
5
일동후디스, 건강커피 ‘노블’ 새 얼굴로 ‘이승기’ 발탁
6
식품업계, 크리스마스 트리 마케팅 ‘효과 만점’
7
오뚜기, 진하고 담백한 겨울 별미 ‘팥칼국수’
8
일동후디스, 건강커피 ‘노블’ 깊은 맛과 향
9
‘CJ·동원·하림’ 올해 최고 육가공 제품 만들어
10
식약처-식품업계 대표, ‘식품산업 발전방안 모색 간담회’ 가져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39길 20 부성빌딩 3층(한강로 2가 2-338)  |  대표전화 : 02)3273-1114  |  팩스 : 02)3273-1150  |  발행인·편집인 : 이군호
사업자 등록번호 : 106-15-6799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다 066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군호
Copyright 2011 식품음료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nbnews@thinkfoo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