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초콜릿' 변비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
‘유산균 초콜릿' 변비 개선 및 예방에 효과적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10.2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실험 통해 비피더스균·락토바실러스균 비율 유의미한 증가 확인
윤석민 롯데중앙연구소 책임연구원, ISNFF서 연구결과 발표

유산균 초콜릿이 변비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롯데중앙연구소(소장 여명재)는 24일 전북 군산 새만금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7년 국제건강기능식품 학술대회(ISNFF, International Conference and Exhibition on Nutraceuticals & Functional Foods)’에서 유산균 초콜릿의 변비 개선과 예방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윤석민 책임연구원
롯데중앙연구소 윤석민 책임연구원은 롯데중앙연구소에서 개발한 김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 LRCC5193(Lactobacillus plantarum LRCC5193, 특허 제10-169667-0000호)’이 첨가된 초콜릿을 이용해 쥐에게 변비를 일으키게 한 다음 유산균 초콜릿을 먹인 연구와 반대로 유산균 초콜릿을 꾸준히 먹인 후 변비를 일으키게 했을 때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변비에 걸린 쥐에게 유산균 초콜릿을 2주간 섭취시키면 정상에 가까운 분변 형태로 호전됐다. 또한 쥐의 분변을 분석한 결과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있는 비피더스 균의 비율이 변비에 걸린 쥐에 비해 1.8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유산균 초콜릿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든 것으로 보였다.

특히 롯데의 특허균주와 유사한 락토바실러스 균의 비율 역시 1.5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롯데의 유산균이 장까지 도달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윤 책임연구원은 전했다.

또한 앞서 연구와 반대로 쥐에게 유산균 초콜릿을 3주간 꾸준히 먹이고 강제로 변비를 발생시키는 약물을 투여했을 때 대부분 쥐가 매우 건강한 상태의 분변 형태를 보였는데, 특히 분변 내 유익한 균주의 비율 역시 월등히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 변비에 걸린 쥐에 비해 비피더스 균과 락토바실러스 균이 각각 12배, 17배 이상 증가했다.

윤 책임연구원은 “변비에 걸린 쥐를 해부하면 장 조직 등이 심하게 파괴돼 있으나 유산균 초콜릿을 섭취한 쥐는 변비 증상도 완화되면서 장 조직 역시 매우 건강하게 유지됐다”며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유산균 초콜릿으로 변비 개선과 예방이 모두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꾸준하게 섭취했을 때 예방효과가 다소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