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DATABASE]패키징 이노베이션-Flexible packaging
[INNOVADATABASE]패키징 이노베이션-Flexible packaging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7.10.30 0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보존성 높이면서 폐기물 감소 목표
유연한 형태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 인기

많은 기업들이 폐기물을 줄이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유연한 포장형태(플라스틱 파우치 등)가 식음료 업계에서 더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파우치는 과일주스와 유음료, 고점도 식품 등을 무균포장을 하는데 효과적인 포장재이다.

플라스틱 파우치는 직접 제품을 포장하기도 하지만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한 보조제 역할로도 활용된다. 미국의 Agricultural Research Service(ARS) 연구원들의 포장 내 품질유지 보조제로서 이산화염소(chlorine dioxide) 파우치에 대한 연구에서 이산화염소를 포함한 포장은 과일과 채소를 농장 또는 생산지에서 슈퍼마켓과 소매점까지 운송하는 동안 품질을 안전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고 했다.

미국 농무부와 함께 ARS는 이산화염소를 이용해 대장균 또는 기타 병원균과 같은 미생물들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파우치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현재까지 보조제 디자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개발과정 중에 있는데, 반투과성 포장재질을 이용해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 제품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가스를 서서히 배출시킬 수 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면 이산화염소에 의해 포장이 훼손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이 가스 파우치는 신용카드 크기로 제작이 가능하고, 하나를 제작하는데 몇 센트 비용만으로도 가능하다. 이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한 연구원에 의하면 이 가스 파우치와 함께 운송된 자몽은 다은 자몽들보다 세균과 곰팡이 등 위험에서 10배 더 적었다고 했다.

미국의 ‘Pack Expo(라스베가스, 9월 25~27일)’에서는 새롭고 유연한 포장에 대한 다양한 개발들이 공개됐다. 북미 플라스틱 전문기업 Nova Chemicals에서는 2가지의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패키징 필름 구조들을 선보였다. 한 가지는 건조식품과 냉동과일, 제과 등을 위한 수분 비투과성 포장이고, 또 다른 하나는 수분과 산소를 투과시키지 않으며 견과류 믹스 또는 그라놀라바, 육류, 치즈와 그동안 견고하거나 여러 재질의 포장이 사용됐던 스낵 제품들을 포장할 수 있다.

이 회사에 따르면 LLDPE와 HDPE를 포함한 레진 조성물은 Nova의 이중 반응기인 Advanced Sclairtech Technology를 기반으로 하는데, 다양한 범위의 옥탄 공중합체를 생산해 재활용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다고 했다.

신선도 유지·미생물 억제 소재 개발 활발
수분·산소 비투과 필름 스낵 치즈 등에 사용
HMR·소스 등 보존 기한 2배 연장 기술도   

이 두 가지의 필름 제품은 소비자가 폐기물 재활용 옵션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인 How2Recycle에서의 ‘In Store drop off(매장 내 재활용 수거용 구분 마크)’ 패키지 라벨을 획득했다. 이 디자인은 #2 HDPE 재활용군과도 호환된다고 한다.

새로운 구조 디자인은 인기 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스탠드업 파우치와 필로우 파우치, 플로우 랩 등 다양한 패키지 형태로 사용될 수 있다고 Nova Chemicals 담당자는 전했다. 또한 이 패키징은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제작이 가능해 1회용 또는 다회용 포장 형태뿐 아니라 지퍼 등을 붙일 수도 있다고 한다.

한편 플라스틱 공급 업체인 MGC는 파우치 안 유기농과 천연 식품들의 보존기한을 잠재적으로 2배 연장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했다. LLDPE 또는 PP 레토르트 패키징의 필름 층에 활성 성분이 포함돼 있어 밀봉된 백 또는 파우치 안 산소를 제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MGC사의 oxygen-scavenging Ageless OMAC 솔루션에 바탕을 둔 기술로, 활성성분인 철 분말의 화합물이 배리어 층과 접착 레이어 사이에 위치해 있다. 이 회사에 의하면 현재 이 기술은 북미에 포장재로 공급가능하며 기존 설비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했다.

특히 수프와 소스, 과일 가공품, 단백질 바, 가정 간편식, 애완동물용 사료 등에서 이상적일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유연하면서도 재활용이 쉽고, 식품을 보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파우치 기술과 포장재들이 개발되고 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